닫기

글로벌이코노믹

中 하반기 인프라 철강수요 감소

공유
0

中 하반기 인프라 철강수요 감소

중국의 올 하반기 인프라 부문의 철강 수요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의 올 하반기 인프라 부문의 철강 수요는 다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로이터
중국의 올 하반기 인프라 부문의 철강 수요는 전년보다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복수의 철강업계 관계자들은 중국 지방정부가 부채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인프라부문의 재정 지출을 줄여 하반기 철강 수요는 전년도 이하로 떨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재정부의 올 상반기 교통 관련 재정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3%(2019년 대비 16%) 감소했다. 중국 인프라 프로젝트 지원자금인 지방정부 특별채권도 감소했다. 올 상반기에는 연간 쿼터의 28%에 해당하는 1조140만 위안(약 1564억 달러)만 신규 발행했다.

중국내에 진출한 한국 철강관계자들은 올 상반기 중국 인프라 투자는 전년 동기 대비 7.8% 증가했지만, 향후 재정지출 감축기조가 겹쳐 하반기 중국 인프라 투자 성장률 및 인프라 관련 철강수요는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중국 지방정부는 ‘2021년도 중국 조강 생산은 2020년 수준 이하여야 한다’는 중앙정부의 목표에 따라 7월부터 감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바 있다. 이 같은 감산 계획은 하반기 중국 조강 생산량이 5900만t(11%) 정도 감소하게 되지만 중국 대부분 제철소는 아직 감산에 돌입하지 않았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