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항공업계, 백악관에 국제선 탑승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철회 요구

공유
0

美 항공업계, 백악관에 국제선 탑승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철회 요구

코로나19 널리 확산돼 해외 유입 차단 노력 실효성 없다고 주장

미국 항공업계가 2일(현지시간) 백악관에 서한을 보내 국제선 항공기 탑승 전 코로나19 사전 검사 의무화 조처를 폐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은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 공항 모습.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항공업계가 2일(현지시간) 백악관에 서한을 보내 국제선 항공기 탑승 전 코로나19 사전 검사 의무화 조처를 폐지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진은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 공항 모습. 사진=로이터
미국 주요 항공사 협회와 여행 관련 업계가 백악관에 백신 접종을 마친 국제선 이용객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전 검사 의무화 조처를 철회해달라고 2일(현지시간) 요청했다. 미국 항공사 협회, 상공회의소,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우주항공산업협회(AIA), 미국관광협회(USTA) 등이 공동으로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에게 서한을 보내 이같이 요구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이들 단체는 서한에서 “항공기 탑승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사전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지침이 해외여행을 하지 않기로 결심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꼽혔다”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또 “해외여행을 하려는 사람들이 외국을 방문한 뒤 미국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것을 우려해 해외여행을 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백악관은 이들 단체의 요구에 아직 응답하지 않았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미국 항공사 협회에는 아메리칸, 델타, 유나이티드 등 미국 굴지의 항공사가 모두 참여하고 있다. 이 협회는 지난주 기준으로 해외 여행객이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기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할 때 38% 수준에 그쳤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2월에 미국으로 입국하는 해외 여행객은 비행기 탑승 하루 전에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도록 의무화했다. 미국 정부가 그전에는 항공기 탑승 3일 전에 음성 확인 결과를 받도록 했다가 이를 하루 전으로 강화했다.

백악관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한때 미국 국내선 승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음성 테스트 결과를 제출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했다가 이를 실행에 옮기지 않았다.

백악관에 서한을 보낸 단체들은 미국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7,430만 명에 달해 미국인의 22%가 이미 감염됐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들은 “미국이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에는 항공 여행객을 통한 해외 유입을 차단하려 했으나 이제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그렇게 해서 달라질 게 없다”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들은 유럽연합(EU)이 유럽 내에서 여행 제한 조처를 해제했고, 영국은 오는 11일부터 백신 접종을 마친 여행객에 대한 항공기 탑승 전 검사 요구를 철회하기로 했다고 지적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