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중국, 농촌 '화장실 혁명' 자리 잡나…ICT 활용해 하수 정밀 처리

공유
0

[초점] 중국, 농촌 '화장실 혁명' 자리 잡나…ICT 활용해 하수 정밀 처리

ICT와 결합된 중국의 농촌 하수처리장.
ICT와 결합된 중국의 농촌 하수처리장.
중국이 화장실 혁명에 나섰다. 과거 충격적 화장실을 버리고 이제 선진국들도 부러워할 정도다. 화장실 주변 공기가 좋아지고 악취가 나는 배수로가 없어졌다. 정부가 설치한 하수처리장을 이용하여 정수를 낭비하지 않고 문 앞의 작은 텃밭에 화장실에서 나오는 분뇨를 비료로 줄 필요가 없다.

과거 집안의 모든 오수를 문 앞의 악취나는 도랑에 쏟아 부었고 생활환경은 더럽고 지저분했다. 이제 삶이 크게 바뀌었다.
중국 공산당 18차 전국 대표대회 이후 중앙정부는 인민 생활문제 해결에 박차를 가하고 지역 여건에 따라 농촌 지역의 ‘화장실 혁명’을 추진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며 사회화된 운영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영역을 장려 중이며 농촌 생활 환경 인프라의 운영, 관리 및 유지를 위한 사회화된 서비스 시스템과 서비스 요금에 대한 시장 기반 형성 메커니즘을 구축 중이다.

중국 농촌의 가정용 하수 처리 장비는 농촌 생산 및 생활 빅 데이터를 사용하여 ‘인터넷+빅 데이터’로 농촌 하수 종합 처리를 실현하는 탐색이다.

이 방법은 화장실과 하수 공동 처리를 실현하고 처리된 하수가 관개 표준을 충족하며 집 마당에 목가적인 녹색 작은 생태를 만들어 시골 화장실이 진정으로 저렴하고 언제든 사용 가능하다.

이 장비를 제어하는 ‘농촌 가정 하수 처리 빅 데이터 모니터링 및 관리 플랫폼’에서는 수천 명의 농민 가족의 하수 처리 장비 시스템이 실시간 모니터링 되고 있다.

흑룡강성, 쓰촨성, 허난성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하수량, 처리 시간, 전력 소비량 등과 같은 지표를 모니터링함으로써 시스템은 결함이 있는 장비 및 결함 지점을 정확하게 찾아내고 처음에 유지 보수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마을 유지 보수 담당자에게 고장이 나면 방문하도록 알릴 수 있다.
하수량, 시간 및 각종 지표에 따라 처리 모드를 지능적으로 일치시켜 개별 가구에 하나의 정책을 실현할 수 있다. 네트워크가 없는 환경에서 처리 모드는 사용자의 일반적 하수에 따라 기본적으로 일치시킬 수도 있다.

이 시스템은 중앙 집중식 관리 및 제어 플랫폼의 오류 검사, 오류 경고 및 운영 및 유지 보수 관리 기능을 통해 기존 운영 및 유지 보수 방법에 비해 운영 및 유지 보수 비용을 80% 절감할 수 있다.

현재 디지털 화장실 마을 건설은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진행되어 농촌 생활 환경 개선에 새로운 추진력을 불어넣고 있다. 올해의 당 중앙 1호 문서는 디지털 화장실 마을 건설이 활발하게 추진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시스템은 디지털 기술로 농촌 공공 서비스를 강화하고 ‘인터넷+정부 서비스’를 농촌 지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일부 영역은 부적합한 모델로 인해 사용할 수 없으며 일부 영역은 관리 및 보호 메커니즘이 부족하여 잠겨있어 사용이 허용되지 않았다. 일부 영역은 품질이 낮아 내구성이 떨어지기도 했다.

최근 몇 년 동안 농촌 생활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음에도 일부 농촌 지역은 하수관 및 하수처리장과 같은 기반 시설에 대한 투자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중국 중앙사이버관리국과 기타 5개 부서가 공동으로 발표한 ‘2022년 디지털 농촌 발전 핵심 포인트’는 건설을 계속 추진하는 등 디지털 기반 시설의 단점을 개선하는 데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음을 분명히 밝혔다.

농촌 디지털 인프라가 개선됨에 따라 빅 데이터의 ‘새로운 농업 자원’을 잘 활용하는 것도 디지털 마을 건설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베이징 사범대학 중국 농촌 활성화 및 개발 연구 센터 소장인 장취는 중국정부의 농촌 생산 및 생활에 대한 빅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적용 시나리오 확장을 노력은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모아 정확한 정보 자원을 확보하고 과학적 의사 결정을 지원해 ‘더럽고 지저분한’ 농촌 환경을 아름다운 환경으로 만들어 준다고 말한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