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뉴 셰퍼드는 텍사스 반 혼(Van Horn)발사 단지에서 중부 표준시로 12일(현지시간) 오전 9시 26분경 발사됐다. 날씨로 인해 두 번의 이전 발사 시도가 중단된 바 있다.
뉴 세퍼드는 비행 약 1분 후, 뉴 셰퍼드 부스터에서 밝은 주황색 불꽃이 나왔고 우주선 캡슐이 부스터에서 빠르게 멀어지는 것이 보였다.
잠시 후 드로그 낙하산과 주인공들이 투입되었고 안전 착륙을 위해 캡슐의 속도를 늦추었다.
블루 오리진은 트위터에 “오늘의 무인 비행에서 부스터 고장이 발생했다. 탈출 시스템이 설계된 대로 수행되었다”고 트윗했다.
이 비행에는 사람이 탑승하지 않았지만 미 우주항공국(NASA)에서 자금을 지원한 18개를 포함하여 전 세계 연구원들의 36개 과학 탑재체가 캡슐 안에 있었다. 24개의 페이로드는 K-12 학교, 대학 및 과학·기술·공학·수학(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STEM )중심 조직에서 가져온 것이다.
뉴 셰퍼드 23 임무는 재사용 가능한 로켓의 23번째 비행을 표시했다. 이것은 이 뉴 셰퍼드 부스터의 9번째 비행이었다.
미국의 연방항공청(FAA)은 블루 오리진의 뉴 세퍼드 발사 중단 원인에 대해 조사할 예정이다.
인간을 궤도 이하 공간으로 운반하는 뉴 셰퍼드와 같은 로켓에는 발사 도중 컴퓨터가 기체 이상을 발견하면 자동으로 발사를 중단하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뉴 셰퍼드의 비상 중단 시스템이 임무중에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부스터 실패에 사람이 탑승하지 않았지만 블루 오리진은 동일한 캡슐 및 부스터 시스템에서 31명의 인간을 궤도 이하 공간으로 발사했다.
억만장자 제프 베조스가 설립한 이 회사는 우주 관광객이 몇 분 동안 무중력 상태를 경험하고 과학 탑재량 데이터를 위한 저중력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10분의 우주비행을 제공한다.
김세업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