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일대일로' 건설업체 CCCG, 증가하는 위험과 부채에 직면

공유
0

'중국 일대일로' 건설업체 CCCG, 증가하는 위험과 부채에 직면

2022년 7월 1일, 홍콩 신임행정장관 취임식에서 연설 중인 중국 시진핑 주석.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2022년 7월 1일, 홍콩 신임행정장관 취임식에서 연설 중인 중국 시진핑 주석. 사진=로이터
중국 일대일로 인프라 구축 구상의 핵심 기업인 국영 중국통신건설그룹(CCCG)이 부채 부담과 경제적 위험 급증으로 해외 프로젝트를 위협함에 따라 구조조정 압력을 받고 있다고 시나닷컴 등 외신이 5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국영 중국통신건설그룹은 항만, 도로, 고속철도, 부동산을 개발하는 업체다. 베이징에 본사를 둔 이 그룹은 외부 계약 외에도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세계 일대일로 캠페인에 따라 더 많은 자체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운영해 왔다.
이 그룹은 2021년 매출 8428억 위안, 순이익 305억 위안(42억 8,000만 달러)을 기록했으며, 이는 2016년보다 각각 70%, 79% 증가한 것이다. 중국 청신국제신용평가사는 최근 "계약의 총액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 그룹은 새로운 거래를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그룹도 중국 부동산 부문의 신용 경색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으며, 이는 동종 개발업체인 중국 헝다그룹의 부채 위기와 신흥 경제국의 실패한 프로젝트에 대한 매몰 비용에서 잘 보여진다.

글로벌 경제 변화와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으로 그룹의 핵심 상장사인 중국통신건설(CCCCC)이 해외에서 운영 위험을 증가시켰다고 신용평가기업인 중국 청신은 밝혔다.

중국 정부 정책에 따른 공격적인 투자로 중국통신건설의 부채는 급증했고, 6월말 기준 현재 총 부채는 1조8400억 위안으로 5년 만에 두 배가 되었다. 헝다도 2021년 6월 동안 약 2조 위안의 부채를 보유했다.

중국통신건설은 2022년 지난해보다 3% 늘어난 2800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이며 신규 프로젝트에 자금조달에 따른 부채 증가 일정을 재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고 중국 청신은 말했다.

중국 국내에서는 2023년 11월 완공 예정인 상하이에 새 오피스빌딩을 건설 중인데, 중국의 엄격한 '제로 코로나' 정책과 봉쇄로 일부 근로자들의 작업이 지연되면서 작업 공정이 방해를 받고 있다며, "준공이 2024년 5월로 미뤄질 것"이라고 관련 임원이 말했다.
중국통신건설그룹은 2005년 국영 항만과 도로 회사의 합병으로 탄생했으며, 2010년 국영 부동산 개발업체와 합병했다. 주목할 만한 사업부문으로는 중국 도로 및 교량과 중국 항만 엔지니어링이 있다. 스리랑카 함반토타 항만 개발은 개발도상국들을 외교적으로 압박하기 위해 빚을 진 중국 정부의 '빚의 덫' 외교의 전형으로 여겨진다.

이 그룹은 또한 미국과 중국 사이의 경쟁 관계에 휘말려 있다. 미국은 남중국해 섬 건설에 관여했다는 이유로 2020년 여러 자회사에 대한 수출을 사실상 금지했지만, 계속해서 이 회사는 해외 인프라 프로젝트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 미국 엔지니어링 뉴스레코드에 따르면 2021년 해외 매출은 계약자 중 세계 3위로 다른 어떤 중국 업체보다 높았다.

중국통신건설은 올 상반기 주로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연간 22% 더 많은 해외 계약을 체결했다. 9월에는 건설사업부는 르완다의 새로운 도로 프로젝트와 바하마 항만 재개발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젝트의 수익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존재한다.

노무라연구소 키우치 다카히데 집행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자국 통화를 약화시키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에너지와 식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신흥국들은 환율 위기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일부 사업이 실패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런 해외 계약 추진에도 불구하고 중국통신건설그룹은 중국 부동산 시장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해외 수익은 2017년 최고치인 24%에서 2021년 13%로 떨어진 반면 국내 부동산 개발에서 약 6포인트 상승한 14% 안팎을 기록했다.

그 그룹의 콘도 개발 부서는 자금난과 함께 다른 문제들에 직면했다. 왕 하이후아이 중국통신건설그룹 대표는 지난달 부동산 관련 그룹 자회사 여러 곳을 '하나의 회사'로 합병하자는 제안이 존재한다며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중국 정부가 일대일로 관련 기업들에 수익성 개선과 리스크 관리 개선을 촉구하면서 중국통신건설그룹은 해외 사업부문을 신속히 강화해야 한다는 압력에 직면해 있다고 언론 매체는 전했다.

왕통저우 그룹 회장은 지난 6월 "안정적 성장"과 "위험 방지"에 관심이 있다고 밝혔다. 그룹의 주가는 최근 2월 최고점 대비 35%가량 낮은 수준으로, 그룹이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고 언론 매체는 전했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명예기자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