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클락스빌, LG화학 양극재 공장 신설 소식에 기대감↑

공유
1

美 클락스빌, LG화학 양극재 공장 신설 소식에 기대감↑

LG화학이 건설 예정인 배터리 양극재 공장. 사진=LG화학이미지 확대보기
LG화학이 건설 예정인 배터리 양극재 공장. 사진=LG화학
LG화학이 32억달러(약 4조원)를 투자해 미국 테네시주 클락스빌에 배터리 양극재 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히면서 클락스빌이 기대감에 활기가 돌고 있다.

26일(현지시간) 현지언론에 따르면, LG화학의 배터리 양극재 공장 건설로 860개 이상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이중 200개는 연봉 10만달러(약 1억2700만원) 이상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시 워드(Josh Ward)경제 개발 이사는 LG화학 공장의 높은 급여는 몽고메리 카운티를 윤택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며 높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LG화학은 현지의 다양한 인력을 고용해 실업률을 낮추고 고용 시장을 안정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현재 인력개발 코디네이터들은 군인을 포함하여 클락스빌 안팎에서 인력을 대거 모집하고 있으며 교통비가 많이 소요되는 원거리 근로자가 아닌 지역 거주민들을 모집해 지역 경기 활성화에 앞장 설 방침이다. 안정된 인력 공급을 위해 LG화학은 클락스빌의 주요 교육 업체인 APSU, 내슈빌 주립 커뮤니티 칼리지 클락스빌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외에도 거대 금액이 투자되면서 지역민들은 운송을 위한 인프라개선과 지역 사회 개선, 교육기관의 개선 등 다양한 개발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삶의 질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클락스빌에 건설예정인 LG화학의 양극재 공장은 몽고메리 카운티의 420에이커(약 169만9600㎡) 규모 부지에 들어설 예정으로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양극재를 연간 12만톤 생산하게 된다.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면 배터리 미국 생산의 주요역할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아시아에 대한 미국자동차 배터리 의존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