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상무부, 지난해 중국 수출 허가 거부 비율 26%

공유
0

美 상무부, 지난해 중국 수출 허가 거부 비율 26%

총 수출 허가 신청 건수 5064건 중 26% 불허 또는 기각 결정

미국과 중국 국기.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과 중국 국기. 사진=로이터
미국 상무부가 지난해에 미국 기업들의 중국에 대한 수출 허가 신청을 거부한 비율이 26%로 나타났다고 로이터 통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아 켄들러 미 상무부 차관보는 이날 상원 은행위에 제출한 서면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에 중국에 대한 수출 허가 또는 재허가 신청 건수는 5064건에 달했고, 이 중 26%를 허가하지 않거나 신청서를 반려했다고 밝혔다.

회계 연도를 기준으로 하면 미국 상무부가 지난 2022회계연도(2021년 10월 1일~2022년 9월 30일)에 중국과 관련한 수출 신청의 70%만을 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상무부는 지난 2월 28일에 미 하원 외교위의 중국 청문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2022 회계연도 기준으로 상무부를 비롯한 미국 정부의 중국과 관련한 수출 허가 비율전체의 69.9%라고 밝혔다. 거부 혹은 기각 비율은 30.1%로 나타났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12월 15일 중국의 최첨단 반도체 생산업체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를 포함한 36개 기업을 무역 블랙리스트인 '수출통제 명단'(entity list)에 올렸다. 미국은 중국의 반도체와 인공지능(AI) 산업의 발전을 견제하려고 미국과 주요 국가 기업이 중국과 거래를 하지 못하도록 규제의 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미국이 YMTC 등을 수출통제 명단에 올림에 따라 미국 기업은 상무부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이들 업체에 관련 부품이나 장비를 판매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런 허가를 받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미국은 지난 10월 7일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통제 조처를 단행하면서 '해외직접생산품규칙’ (FDPR)을 적용AI 칩 개발 관련 기업에 대한 수출을 금지했다. FDPR은 미국 밖에서 외국 기업이 만든 제품이라 해도 제조 과정에서 미국이 통제 대상으로 정한 장비나 소프트웨어, 설계를 10% 이상 사용하면 해당 국가에 수출을 할 수 없도록 한 규제 장치이다.

미 상무부는 지난 10월 미국 기업을 대상으로 18nm(나노미터·10억분의 1m) 이하 D램, 128단 이상 낸드 플래시, 14nm 이하 로직칩을 생산하는 중국 기업에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는 것을 사실상 금지하는 수출통제 조치를 발표했다. 미국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대만 TSMC 등의 중국에 있는 공장에 대해서는 이번 수출통제를 1년간 유예했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