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보 노르디스크는 베스트셀러 비만 치료제에 대한 희망적인 전망에 힘입어 유럽 기업 중 사상 두 번째로 시장 가치 5000억 달러(약 6660 억원)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인베스팅 닷컴에 따르면 미 동부 시간 31일 오후 3시 현재 노보의 주가는 5.20% 오른 114.69 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시가 총액은 4852억 달러에 이르렀다. 월가의 분석가들은 노보의 주가가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매수 의견을 보였다.
노보의 실적은 올해 매출이 26%, 영업이익이 29%까지 성장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분석가 마이클 샤에 따르면 이 지침은 보수적인 예상이다.
노보는 위고비와 오젬픽의 미국 내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량을 두 배로 증가시켰다고 31일 발표했다. 노보는 지난 해 제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87억 달러를 투자했다.
노보의 두 제품은 일라이 릴리의 젭바운드와 경쟁하고 있다. 위고비는 부작용으로 구토와 설사를 동반한다. 노보 주식은 지난 1년 동안 60% 상승했으며 비만 치료제 열풍에 힘입어 올 들어서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일부 분석가들은 노보의 지속적 성장에 회의적 의견을 내놓았다. 노보 주식은 블룸버그에서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향후 12개월 동안 약 3% 정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제프리스의 애널리스트 피터 웰포드는 보고서에서 "노보는 가치 평가와 장기적인 트렌드를 기반으로 볼 때 우리의 선호 주식은 아니다"고 썼다. UBS의 조 월튼은 "이 약품 제조업체에 대한 큰 기대는 이미 가치에 반영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