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로존 2월 CPI 상승률 2.6%...예상치 0.1%P 상회

공유
0

유로존 2월 CPI 상승률 2.6%...예상치 0.1%P 상회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사진=뉴시스
유로존의 2월 소비자물가(CPI) 상승률이 예상치 대비 0.1%포인트 높은 2.6%를 기록했다.

유럽연합(EU) 통계기구 유로스타트는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의 2월 소비자물가가 1년 전 대비 2.6%(속보치) 상승했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2.8% 대비 0.2%포인트 낮아졌지만, 예상치인 2.5%보다는 0.1% 높은 수준이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상승 폭도 예상보다 덜 완화된 3.1%로 나타났다.

예상보다 물가 상승 폭 완화가 더딘 것으로 나타나면서 ECB의 금리 인하에 대한 신중한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장은 이르면 올해 4월 조기 금리인하를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ECB 다수 당국자는 물가와 임금인상 추이 등 지표를 더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기준금리 인상 시기는 6월로 다소 밀리는 분위기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지난달 26일 유럽의회 본회의에 출석해 "현재의 디스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과정이 계속되겠지만 (ECB) 통화정책위원회는 물가를 목표치 2%로 지속 가능하게 이끌 수 있다는 확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성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sk110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