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 이번에도 세계국채지수 편입 못해...6개월 후로 미뤄져

공유
0

한국, 이번에도 세계국채지수 편입 못해...6개월 후로 미뤄져

한국이 이번에도 세계국채지수 편입의 벽을 넘지 넘지 못했다. 다음 발표는 9월에 있을 예정이다. 사진=본사 자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이 이번에도 세계국채지수 편입의 벽을 넘지 넘지 못했다. 다음 발표는 9월에 있을 예정이다. 사진=본사 자료
한국의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이 6개월 뒤로 미루어졌다. 영국 파이낸설타임스 스톡 익스테인지(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FTSE) 러셀은 27일(현지시각) 한국이 세계국채지수 관찰 목록에 계속 남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FTSE는 이날 “한국 채권 시장의 긍정적인 발전에 대한 성공적인 달성을 위한 기준을 계속 관찰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인도를 신흥시장 지수에 계속 포함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의 세계국채지수 편입은 6개월 뒤인 9월로 미루어졌다. 세계 3대 채권지수 중 하나인 WGBI에는 미국·영국·일본·캐나다 등 24개국 국채가 편입돼 있다.
이 지수를 따라 투자하는 자금 규모는 약 2조 5000억 달러로 알려져 있다. 한국 정부는 원화채권 저평가 현상을 해소하고 국채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WGBI 편입을 줄곧 희망해왔다. FTSE 러셀은 국채 발행 잔액과 신용등급, 시장 접근성 등을 기준으로 편입을 결정한다.

FTSE는 2022년 9월 한국을 잠재적으로 WGBI에 포함될 수 있는 관찰 목록 국가에 추가했다. 투자 은행들의 추정치에 따르면 WGBI에 편입될 경우 한국은 최대 667억 달러(약 90조원)의 해와 자금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FTSE는 인도가 여전히 증가된 규제 보고 및 세무 클리어런스 과정을 포함한 기준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밝혔다.

FTSE 러셀은 투자자가 인도 채권시장에 접근하는 데 여전히 직면하는 장벽을 강조했다. FTSE 러셀은 또 베트남의 시장 지위를 변경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베트남은 결연한 노력을 강조했지만 국내 주식시장 접근성 및 거래 결제와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개선을 더 많이 지켜 볼 필요가 있다고 FTSE는 말했다.


성일만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exan509@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