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연준 월러 이사 "금리 인하 횟수 줄이거나 더 미뤄야"

공유
0

美 연준 월러 이사 "금리 인하 횟수 줄이거나 더 미뤄야"

크리스토퍼 월러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 사진=로이터/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크리스토퍼 월러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크리스토퍼 월러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는 27일(현지시각) 금리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며 최근 경제지표에서 올해 인하 횟수를 줄이거나 늦출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월러 이사는 최근의 인플레이션 지표가 “실망스럽다”면서 금리 인하 이전에 “적어도 몇 달 동안의 더 나은 인플레이션 지표를 보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강력한 경제와 견고한 고용 지표를 언급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를 향해 지속적인 경로를 밟고 있다는 확신을 얻기 위해 연준이 기다릴 수 있는 여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월러 이사는 이날 뉴욕이코노믹클럽에서 열린 '아직 서두르지 않는다'는 제목의 연설에서 "내 견해로는 최근 지표에 따라 전체 금리 인하 횟수를 줄이거나 더 미루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 생산량과 노동시장이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는 반면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있어서의 진전은 둔화되고 있다"면서 "이러한 징후 때문에 통화정책 완화 조치를 서두르지 않아도 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월러 이사는 제목을 포함해 발언에서 '서두르지 말라'는 표현을 네 번이나 사용했다.

그는 최근 경제 지표가 "인플레이션을 2%로 지속 가능한 궤도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랫동안 현재의 제약적인 스탠스에서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밝혔다.

현재 금융시장에서 투자자들은 첫 번째 연준의 금리 인하가 6월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지난주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공개한 ‘점도표’에서 올해 세 차례의 금리 인하를 시사한 바 있다. 다만 위원들별로 의견은 엇갈린 가운데 19명 중 9명의 위원은 2회 이하의 금리 인하를 예상했다.

지난주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올해 금리를 한 차례만 인하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수정 기자 soojung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