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 北사이버위협 워킹그룹 회의 진행…"새로운 독자제재 방안 논의"

공유
0

한미, 北사이버위협 워킹그룹 회의 진행…"새로운 독자제재 방안 논의"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오른쪽)과 린 드베보이스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 사진=외교부/연합뉴스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오른쪽)과 린 드베보이스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 사진=외교부/연합뉴스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미국이 워킹그룹 회의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공조 방침을 재확인했다.

29일 외교부와 미국 국무부 발표에 따르면 한미 정부는 27∼2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제6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실무그룹 회의'를 열고 최근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 동향 및 차단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과 린 드베보이스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를 비롯해 양국 외교·정보·사법·금융·국방 당국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했다.

양측은 불법 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개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북한의 사악한 사이버 행위 차단에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향후 더 많은 가상자산 서비스, 정보기술(IT) 기업과 결제·구직 플랫폼 등이 북한의 활동에 경각심을 갖고 강화된 모니터링과 주의 조치를 시행하도록 정보공유를 활성화하고 계도 활동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국제사회의 경각심 제고를 위해 공동주의보 지속 현행화와 유럽·동남아·중남미 등 국제사회 협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협의했다.

양국은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IT 인력을 해외 각국에 신규·교체 파견할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현재 북한 IT 인력 체류 국가들이 이들을 추방·송환하도록 외교적 관여를 강화를 결정했다.

아울러 양측은 북한 IT 인력에게 조력을 제공하거나 자금세탁 등에 관여한 개인과 단체를 공동으로 제재한 것을 평가하고 신규 독자제재 부과 방안 등도 논의했다.앞서 미 재무부는 전날 러시아와 아랍에미리트(UAE) 국적의 2개 기관과 6명의 개인에 대한 신규 제재를 발표했다.

한국 외교부 역시 2개 기관과 4명의 개인을 블랙리스트에 올렸다.
국무부는 "양국은 북한의 가상화폐 절도를 차단하기 위해 광범위한 노력을 추구하고 있다"며 "워킹그룹은 정보 공유와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취약한 국가들에 대한 역량 강화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이재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iscezy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