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기시다 日 총리 "윤 대통령, 약속·결단에 흔들림 없다"...10일 미·일 정상회담

공유
0

기시다 日 총리 "윤 대통령, 약속·결단에 흔들림 없다"...10일 미·일 정상회담

설리번 보좌관, 미·일 협력이 한·미·일 공조에 시너지 효과 낼 것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0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한다. 사진=AP/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10일(현지 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한다. 사진=AP/연합뉴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0일(현지 시간)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안보·경제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9일 브리핑에서 미·일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 미·일 간 협력 강화가 한·미·일 3국 공조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의 기술, 산업, 경제 역량 등과 관련해 3(한·미·일) 기반에서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워싱턴포스트(WP)와 한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자신의 관계가 한·일 양국 간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미국 방문길에 오르기 전 일본 도쿄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에 대해 "적어도 내 경험상으로 그의 약속이나 결단에 있어서 흔들림이 없었다"고 강조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브리핑에서 미·일 정상이 양국 군사력의 조율과 통합 강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미·일) 양국이 유사한 다른 파트너 국가들과 연계할 수 있도록 국방과 방위 협력 강화 조처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어 우주 분야 협력을 비롯해 인공지능(AI), 양자 컴퓨팅, 반도체, 청정에너지 등과 관련한 핵심 기술 영역에서의 미·일 선도 기관 간 연구 파트너십에 관한 발표를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미·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11일에 워싱턴DC에서 미·일·필리핀 정상회의가 처음으로 열린다. 설리번 보좌관은 “세 정상 에너지 안보, 경제, 해상 협력, 기술과 사이버 안보 동반관계, 핵심 인프라에서의 공동 투자 등을 강화하는 새로운 구상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북·일 간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우리 관점에서 원칙에 입각한 외교는 좋은 일이고, 그것은 북한발 위협에 맞서는 전반적 전략의 필수적인 요소"라며 “미국은 대북 외교를 지지해 왔고, 그 방향으로 계속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이날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에 대북한과 이란, 중국군수산업 기술과 무기 지원을 우려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외무장관과 회담한 뒤 개최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한, 이란, 중국으로부터 러시아의 군수산업 기반을 지원하는 기술과 무기가 들어가는 것을 본다"면서 “이는 양국(미국과 영국)뿐 아니라 유럽의 동맹과 파트너 국가들이 특별히 우려하는 영역의 하나"라고 말했다.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의 2025 회계연도(2024년 10월~2025년 9월) 예산안 청문회에 제출한 서면 증언에서 "우리는 동맹인 한국·일본과 함께 우리의 확장억제 공약을 보강하고, 양자와 3자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밝혔다.

국기연 글로벌이코노믹 워싱턴 특파원 ku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