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튜버 뉴스] 롯데시네마, '토와' 콘서트 상영…560석 1분만에 매진

공유
1

[버튜버 뉴스] 롯데시네마, '토와' 콘서트 상영…560석 1분만에 매진

호시마치 스이세이 200만 구독 돌파
브이쇼죠 첫 남성 멤버 '쿠로' 1일 데뷔
버튜버 칼바람 나락 대항전 14일 개최

◇ 롯데시네마, 홀로라이브 '토코야미 토와' 라이브 뷰 오는 13일 개최


토코야미 토와가 10월 13일 첫 라이브 콘서트를 도쿄에서 개최한다. 한국의 롯데시네마에선 같은 시간에 해당 콘서트를 원격으로 시청하는 '라이브 뷰' 파티가 진행된다. 사진=토코야미 토와 공식 X(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토코야미 토와가 10월 13일 첫 라이브 콘서트를 도쿄에서 개최한다. 한국의 롯데시네마에선 같은 시간에 해당 콘서트를 원격으로 시청하는 '라이브 뷰' 파티가 진행된다. 사진=토코야미 토와 공식 X(트위터)

롯데시네마가 일본 유명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토코야미 토와(常闇トワ)의 첫 라이브 콘서트를 한국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하는 라이브 뷰 파티를 오는 13일 개최한다.
토코야미 토와는 13일, 일본 도쿄 소재 타치카와 스테이지 가든에서 데뷔 후 첫 라이브 콘서트 'Break your XXX'를 개최한다. 같은 시각 한국의 롯데 시네마 홍대점과 잠실 롯데타워점에선 해당 콘서트를 원격 실시간 관람하는 라이브 뷰 파티가 진행된다.

이와 더불어 13일부터 22일까지 홍대 소재 롤스카페 앤 플래그십스토어에서 굿즈 판매 팝업스토어가 열린다. 특히 21일과 22일에는 추첨을 통해 선정된 팬들에 한해 토와와 3분 동안 1:1로 대화할 수 있는 팬미팅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롯데시네마는 올해 들어 한국의 스텔라이브, 브이리지, 브이럽 등 버튜버들과 협업해 극장 라이브 콘서트를 선보였다. 일본의 홀로라이브와 협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달 29일 열린 라이브 뷰 파티 예매에선 약 560석(홍대 180여 석, 잠실 370여 석)의 티켓이 단 1분만에 매진됐다.

토코야미 토와는 홀로라이브 일본 4기생으로 2020년 1월 데뷔, 유튜브에 구독자 131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게임 방송 중 한국 스트리머들과 수차례 협업해 한국 팬들에겐 '김도화'란 애칭으로 불린다. 올해 애니플러스샵에 홀로라이브 4기 테마 카페를 통해 팬들과 한차례 소통하기도 했다.

◇ 호시마치 스이세이, 홀로라이브 7호 200만 구독 달성


호시마치 스이세이의 라이브 방송 중 유튜브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돌파하는 모습. 사진=호시마치 스이세이 공식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호시마치 스이세이의 라이브 방송 중 유튜브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돌파하는 모습. 사진=호시마치 스이세이 공식 유튜브 채널

홀로라이브 소속 버튜버 호시마치 스이세이(星街すいせい)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 2018년 3월 데뷔 후 5년만의 일로, 그룹에서 일곱번째 기록이다.
호시마치 스이세이는 지난달 27일, 구독자 수가 199만4000명이던 시점에 200만 돌파 대기 노래 방송을 진행했다. 방송 개시 1시간, 여덟 번째 노래를 부른 시점에 구독자 수가 200만명을 돌파하자 그녀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면서도 감회가 남다르다", "앞으로도 잘 부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스이세이는 '아이돌 지망생'이란 콘셉트로 활동하는 버튜버로 홀로라이브에선 초기 멤버를 뜻하는 0기생으로 분류된다. 그룹 내에서 노래를 가장 잘하는 멤버로 손꼽히며, 올 1월에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의 라이브 상연 전문 채널 '더 퍼스트 테이크'에 버튜버로서는 최초로 출연이 결정돼 큰 화제가 됐다.

홀로라이브에는 이로서 총 64명의 여성 버튜버 중 가우르 구라·모리 칼리오페·호쇼 마린·우사다 페코라·시라카미 후부키·코보 카나에루까지 일곱명의 200만 유튜버가 존재하며, 100만 버튜버는 총 36명이 있다. 스이세이 다음으로는 현재 19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2기생 '미나토 아쿠아'가 200만 유튜버 반열에 오를 전망이다.

◇ "쇼죠가 아니잖아?"…브이쇼죠, 첫 남성 멤버 '쿠로' 데뷔


브이쇼죠의 신인 '쿠로 쿠레나이'의 모습. 사진=브이쇼죠 공식 유튜브 채널이미지 확대보기
브이쇼죠의 신인 '쿠로 쿠레나이'의 모습. 사진=브이쇼죠 공식 유튜브 채널

미국 버튜버 그룹 브이쇼죠(V Shojo)에서 첫 남성 멤버 '쿠로 쿠레나이(Kuro Kurenai)'가 데뷔했다.

쿠로 쿠레나이는 한국 시각 기준 1일 오전 10시 데뷔 방송을 진행했다. 그의 이명은 'K9Kuro'로, K9은 케이나인(Canine, 군견)으로 발음할 수 있다. 현지 팬들은 그룹명의 '쇼죠'가 일본어로 '少女(소녀)'인 것에 착안해 "쇼죠가 아닌데 브이쇼죠 소속이라니", "브이쇼넨(少年, 소년) 1기생이 데뷔했다"는 등 반응을 보였다.

브이쇼죠에는 이번에 데뷔한 쿠로를 포함 총 11명이 현역 버튜버로 활동하고 있다. 푸에르토리코 출신으로 트위치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173만명)을 보유한 '아이언마우스', 125만명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케이손(Kson)' 등이 소속돼있다.

◇ VROZ '칼바람 나락 대항전' 14일 개막…국내 버튜버 그룹 총 출동


VROZ TV가 오는 14일, 국내 버추얼 유튜버 40명이 참여하는 '칼바람 나락 대항전'을 개최한다. 사진=VROZ TV이미지 확대보기
VROZ TV가 오는 14일, 국내 버추얼 유튜버 40명이 참여하는 '칼바람 나락 대항전'을 개최한다. 사진=VROZ TV

한국의 버튜버 전문 유튜브 채널 VROZ TV에서 주최하고 국내 버튜버 총 8팀, 40명이 출전하는 '버튜버 칼바람 나락 기업세 대항전'이 오는 14일 막을 연다.

이번 버튜버 칼바람 나락 대항전은 버튜버들이 5인 1팀을 이뤄 리그 오브 레전드(LOL) 내 지도 칼바람 나락에서 벌어지는 '무작위 총력전'에서 맞붙는 형태로 진행된다.

각 팀은 구체적으로 △브이레코드 팀 '브2레코드' △버츄얼 헤르츠 팀 'But U R Heart' △스타게이저 팀 '스타게이저' △오필리아 팀 '오필리아' △브이럽·브이컬러·크로스업 연합팀 '우승하면 귀요미송' △베플(Veple)·이소로피아 연합팀 '유네트' △브이하나·프리 유니버스 연합팀 '니들이 왜 같이있어' △브이넥서스·원비트·링크포유·마시멜로스튜디오 연합팀 'VRONZ'로 구성된다.

대회 진행 방식은 한 번 패배하면 탈락하는 토너먼트로 오는 6일 조 추첨과 함께 스폰서사가 공개된다. 본 대회는 14일과 15일 양일에 걸쳐 대회가 진행되며 4강까지는 단판제, 결승전과 3·4위전은 3판2선승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이원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ony92k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