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땅콩회향에 이어 회삿돈 배임… '뜨거운 감자'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공유
1

땅콩회향에 이어 회삿돈 배임… '뜨거운 감자'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

네티즌들 "딸은 갑질에 아빠는 회삿돈 배임"

대한항공 홈페이지 캡처, 조양호 회장이미지 확대보기
대한항공 홈페이지 캡처, 조양호 회장
"돈도 많은 분이 왜 저런 짓을 했을까? 횟사돈으로 자택 공사를 했다면 반드시 토해내던가 이에 따른 대가를 치러야겠죠." "몇년전 조현아씨가 땅콩회향으로 문제가 되더니, 이번엔 조양호 회장이 문제가 됐네요."

조양호 회장에 대해 비리 혐의가 들통나면서 이를 두고 비난의 댓글이 쇄도하고 있다. 돈도 많은 기업 회장이 왜 회삿돈으로 자택공사를 했냐는 것이다.
이는 경찰이 대한항공 본사를 압수수색함으로써 알려지게 됐다.

사건의 전말은 이러하다.

대한항공은 인천 영종도에 호텔을 지었다(13.5월~’14.8월). 그 과정에서 하청업체인 인테리어 업체에 공사비를 부풀려 대금을 지급한 뒤 나중에 기존 공사비와 부풀려 지급한 차액만큼 되돌려 받았다. 되돌려 받은 뭉칫돈은 조양호 회장의 평창동 자택 공사비용에 쓰인 것으로 경찰은 판단하고 있다.

만약 경찰 수사에서 조양호 회장의 이 같은 행각이 사실로 드러나면 조 회장은 회삿돈을 유용한 배임 혐의를 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조양호 회장은 한진그룹 회장과 대한항공 대표이사회장을 맡고 있다. 앞서 대한항공은 땅콩회향 사건으로도 유명세를 탄 바 있다. 조양호 회장의 딸인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지난 2014년 12월 5일(현지시간) 뉴욕발 인천행 대한항공 여객기(KE086)에서 견과류 서비스에 문제가 있다며 승무원과 사무장에게 폭언을 하고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향하던 비행기를 회항(램프 리턴)하게 한 후 사무장을 내리게 한 혐의로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바 있다.


최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