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0년 신년사]김영주 무협회장 “수출 패러다임, 품질과 부가가치로 전환해야”

공유
0

[2020년 신년사]김영주 무협회장 “수출 패러다임, 품질과 부가가치로 전환해야”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사진=한국무역협회]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사진=한국무역협회]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수출 패러다임을 물량에서 품질과 부가가치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29일 2020년 신년사를 통해 “세계 경제는 우리에게 더 많은 도전을 요구하고 있고 고령화·저성장·저소비가 뉴노멀로 자리잡은 가운데 세계 무역의 양적 성장을 한계에 봉착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수출을 통한 실질적인 부가가치 창출로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소득증대에 기여하며 경제 선순환을 이끌어가야 한다”며 “이를 위해 수출구조, 제조 역량, 기업 생태계, 지원정책 및 규제 등 무역의 기초를 이루는 전 분야에서 광범위한 혁신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새로운 무역 지원 발굴도 강조했다. 그는 “부가가치 창출 효과와 성장 잠재력이 큰 차세대 반도체·미래차·바이오·탄소섬유 등의 분야에서 과감한 투자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을 키워내야 한다”며 “부가가치가 높은 신산업과 서비스·소비재 등을 중심으로 수출시장과 품목을 더욱 다변화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기업과 중견기업 그리고 스타트업 간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기업의 혁신역량 제고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장 잠재력이 큰 서비스 수출 연구를 강화하고 유망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무역센터를 통한 오픈 이노베이션과 테스트베드 역할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c0716@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