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AI 'FA-50’ 유럽 전투기 시장 진출 물꼬 트였다

공유
1

KAI 'FA-50’ 유럽 전투기 시장 진출 물꼬 트였다

슬로바키아에 FA-50 10대 수출...약 6000억 원 규모
유럽에 국산 항공기 판매 첫 사례

이미지 확대보기
국산 경공격기 ‘FA-50’가 유럽 전투기 시장을 진출하기 위한 물꼬가 트였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개발한 FA-50이 동유럽 국가 슬로바키아 수출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슬로바키아 수출이 성사되면 국산 항공기가 유런연합(EU)·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국가에 수출되는 첫 사례가 된다.

3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강은호 방사청장은 2∼4일(현지시간) 한국-비세그라드 그룹(V4) 정상회담이 열리고 있는 헝가리 부다페스트를 방문해 슬로바키아, 헝가리와 각각 방산협력 증진 방안을 협의한다.

비세그라드 그룹은 체코, 슬로바키아, 폴란드, 헝가리 4개국으로 구성된 유럽 내 지역 협의체다.

강 청장은 이날 FA-50 개발 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슬로바키아 국영 방산업체 레테츠케 오프라보브네 트렌친(LOTN) 간 'FA-50 도입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가했다.

슬로바키아는 노후 고등훈련기(L-39) 교체 사업을 추진 중이며 KAI와 협의 중인 FA-50 사업 규모는 총 10대, 5억 달러(약 5900억 원) 규모다.

FA-50은 최대 마하 1.5의 속도로 비행하며 F-4, F-5보다 우수한 최첨단 전자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적 레이더 경보수신기(RWR), 적 미사일 회피용 채프발사기(CMDS) 등을 갖춰 뛰어난 생존력을 갖추고 있다. FA-50은 특히 야간 공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야간투시장치(NVIS)도 내장됐다.
KAI는 슬로바키아 수출을 계기로 유럽 훈련기와 경공격기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특히 EU·NATO 국가들이 최근 전투기를 신형으로 교체하는 추세인 점을 감안해 항공기 판매는 물론 전투 조종사 양성을 위한 훈련서비스 분야에도 국내 기업이 뛰어드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안현호 KAI 사장은 "슬로바키아를 시작으로 유럽 시장에 FA-50이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며 "한-슬로바키아 정부 간 우호적 관계와 LOTN과 긴밀하게 협력해 반드시 수출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김민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ntlemin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