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 영화 14편 1초 만에 다운로드하는 첨단 반도체 내놔

공유
0

삼성전자, 영화 14편 1초 만에 다운로드하는 첨단 반도체 내놔

업계 최초 LPDDR5X D램 개발 성공...고성능·고용량·저전력 갖춘 14나노급 반도체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LPDDR5X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개발한 LPDDR5X 이미지.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풀 고화질(HD)급 영화(5GB) 14편을 불과 1초 만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첨단 반도체를 내놨다.

삼성전자는 현존 모바일 D램 중 가장 빠르고 전력 효율도 개선된 'LPDDR5X (Low Power Double Data Rate 5X)'를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LPDDR5X는 동작 속도가 모바일 D램 가운데 가장 빠른 최대 8.5Gbps(초당 기가비트)다. 이는 기존 제품 LPDDR5(6.4Gbps)과 비교해 1.3배 빨라졌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풀HD급 영화(5GB) 14편 용량인 약 70GB 데이터를 1초 만에 처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제품에 업계 최첨단인 14㎚(나노미터·10억분의 1m) 공정으로 생산해 용량과 소비전력 효율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번 제품은 기존 LPDDR5 대비 소비전력 효율이 약 20% 개선됐다.

삼성전자는 2018년 세계 최초 8GB LPDDR5 D램을 개발한 데 이어 이번 업계 최초로 LPDDR5X를 개발해 모바일 D램 시장에서 기술 초격차를 유감없이 발휘했다.

삼성전자의 14나노 LPDDR5X는 향상된 ‘속도·용량·절전’ 특성으로 5세대 이동통신(5G),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미래 첨단 산업에 최적화된 메모리 솔루션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LPDDR5X의 단일칩 용량을 16GB로 업그레이드하고 모바일 D램 단일 패키지 용량을 최대 64GB까지 늘려 5G 시대 고용량 D램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전자는 올해 말부터 글로벌 정보기술(IT) 고객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차세대 기술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신규 라인업(제품군)으로 빠르게 바꿀 에정이다.
황상준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D램 설계팀 전무는 “최근 증강현실(AR), 메타버스, AI 등 고속으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첨단산업이 확대되고 있다”라며 “삼성전자는 이번 LPDDR5X를 통해 모바일 시장 뿐만 아니라 서버, 자동차 시장까지 고성능 저전력 메모리 수요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