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그룹 "미래를 향해 일보 전진하다"

공유
0

[서울모빌리티쇼] 현대차그룹 "미래를 향해 일보 전진하다"

30일 고양 킨텍스서 2023 서울모빌리티쇼 미디어데이 개최
현대차, 신형 쏘나타,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배송 로봇 등 전시
기아, EV9과 EV6존, 니로존을 함께 마련해 고객 경험 극대화

김선섭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이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미디어데이에서 쏘나타 디 엣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김정희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김선섭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이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 미디어데이에서 쏘나타 디 엣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김정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2023 서울모빌리쇼에서 신차·로보틱스를 중심으로 하는 미래 모빌리티 기술을 대거 선보였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와 전기차 충전 로봇, 기아는 EV9, 현대모비스는 엠비전 TO·HI를 전시했다.

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는 30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서울모빌리티쇼에 참가했다. 현대차는 쏘나타 디 엣지와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배송 로봇 등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서 최초로 공개된 신형 쏘나타는 기존 모델 대비 스포츠 세단 느낌의 날렵한 디자인, 대형 세단 수준의 편의사양, 최고 수준의 안전사양 등을 통해 완성도를 끌어올린 것이 특징이다.
김선섭 현대차 아시아대권역장 부사장은 "국내 시장 누적 판매 377만대, 글로벌 누적 판매 929만대를 기록한 쏘나타의 새로운 모델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며 "샤프한 빛과 라인에서 두드러지는 디자인의 엣지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고객분들의 엣지, 이 모든 것들을 담아내려는 노력의 결실이 새로운 쏘나타 디 엣지"라고 설명했다.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합쳐진 통합형 디자인으로 역동적이고 와이드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주간주행등(DRL)은 차체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끊김 없이 연결된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수평형 램프)로 디자인해 미래적인 감성을 더했다.

측면부는 낮게 시작하는 프런트 엔드와 긴 후드가 패스트백을 연상시키는 매끈한 루프라인으로 이어져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했고 후면부는 고성능 스포츠카를 연상케 하는 날렵한 리어 스포일러 형상의 가니쉬로 역동적인 인상을 갖췄다.

송현 현대차 내장디자인 1팀장은 새롭게 바뀐 쏘나타에 대해 "스포츠카의 로우앤와이드 요소들을 구현해내고자했다"며 "헤드램프와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통합된 전면 디자인은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와 함께 보다 특별하고 와이드한 디자인을 연출한다"고 말했다.

제네시스 부스에 전시된 GV70·G80 전동화 모델. 사진=김정희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제네시스 부스에 전시된 GV70·G80 전동화 모델. 사진=김정희 기자


또 현대차는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 배송 로봇 등을 공개 및 시연함으로써 현대차 로보틱스의 미래 방향성도 제시했다. 전기차 자동 충전 로봇은 기존 충전기보다 무거운 초고속 충전기를 사람 대신 들어 차량 충전구에 체결해주고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기를 제자리에 돌려놓는 외팔형 로봇이다. 배송 로봇은 4개의 PnD 모듈이 장착돼 모든 방향으로 이동이 자유롭고 라이다와 카메라 센서 기반의 자율이동기술과 함께 최적의 경로를 산출해 배송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현대차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는 엑스(X) 콘셉트 시리즈의 세 번째 모델이자 브랜드 최초의 컨버터블 콘셉트인 엑스 컨버터블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와 함께 콘셉트 엑스 및 엑스 스피디움 쿠페를 비롯해 전기차 GV60, GV70 EV, G80 EV, G90 등을 전시했다.

기아 부스에 전시된 전기차 EV9. 사진=김정희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기아 부스에 전시된 전기차 EV9. 사진=김정희 기자


기아는 자사 첫 대형 전동화 SUV 모델인 EV9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기반으로 한 기아의 두 번째 전용 전동화 모델이다. 전면부는 디지털 패턴 라이팅 그릴과 스몰 큐브 프로젝션 발광다이오드(LED) 헤드램프, 스타맵 LED 주간주행등(DRL) 등 깔끔한 차체 면과 다양한 조명으로 미래 지향적 느낌을 구현했다.

측면부는 직선으로 구현한 다각형과 부드러운 볼륨감이 느껴지는 차체 면과의 대비를 통해 단단함과 고급스러움을 동시에 담았다. 후면부는 스타맵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해 넓은 차폭을 강조했다.

기아는 EV9에 새로운 고객 경험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김효린 현대차·기아 제품 UX 총괄 상무는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와 상상을 사용자 중심의 가치와 또 기술 혁신의 융합을 EV9에 담아내고자 했다"고 했다.

이동열 기아 국내 마케팅실장(상무)은 "EV9은 기아 전동화 대전환에 방점을 찍는 차량이 될 것"이라며 "틀에 박힌 설계 방식을 완전히 바꿔 혁신적인 공간을 만들어냈고 이동에 대한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게 될 것"이라고 했다.

기아는 EV9 외에도 EV6존과 니로존을 함께 마련했다. EV6존에서는 EV6 일반 모델을 비롯해 GT라인과 GT 모델을 모두 전시한다. 니로존에는 니로 EV와 니로 플러스 택시 및 업무용 차량을 각 1대씩 총 3대 전시한다.

현대모비스 엠비전 TO. 사진=김정희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현대모비스 엠비전 TO. 사진=김정희 기자


현대모비스는 전시품 11종의 제품을 3개의 구역에 배치했다. 미래 모빌리티존과 기술 홍보존, 그리고 브랜드존에서 현대모비스의 미래 선행 기술을 만나볼 수 있다. 미래 모빌리티존에는 목적기반모빌리티(이하 PBV) 엠비전 TO와 HI가 국내에 처음으로 전시된다.

엠비전 TO는 전동화 기반 자율주행 콘셉트카로, e-코너 시스템과 자율주행 센서,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등의 신기술들이 융합된 차량이다. 엠비전 HI는 레저와 휴식 목적에 맞게 개발된 콘셉트카다. 차량 내부에는 자유롭게 위치와 방향을 바꿀 수 있는 의자, 시선 인식 기술이 탑재된 대형 디스플레이가 설치됐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