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확대보기테슬라코리아는 12일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2022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은 1조58억원, 영업이익은 15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대비 7.2% 각각 감소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29.2% 감소한 100억원이다.
실적 악화는 작년 판매 대수 자체가 줄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코리아는 작년에 전년 대비 18.3% 감소한 1만4571대를 판매했다.
테슬라코리아는 국세청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추징액과 과징금을 재무제표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아서 감사 의견 '한정'을 받기도 했다.
외부감사인은 감사 대상 기업의 재무제표에 대해 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 거절 중 한 가지 의견을 표명하는데, 이중 한정 의견은 감사 범위가 부분적으로 제한되거나 재무제표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라도 기업 회계 준칙에 따르지 않은 몇 가지 사항이 있을 때 제시한다.
감사인인 태성회계법인은 한정 의견 이유에 대해 "테슬라코리아가 법인세 추징액과 과징금을 전기 재무제표에 반영하지 않고, 당기 재무제표에 각각 미수금 및 기타 비용으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인세 추징액과 과징금을 비용으로 처리했다면 전기 말 부채와 자본이 감소했을 것”이라며 “당기 말 미수금으로 계상한 법인세 추징액 등에 대한 적합한 감사증거를 입수할 수 없었다”고 했다.
채명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oricms@g-e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