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불패의 아조브스탈' 에페어워드우크라이나 2023 수상

공유
0

'불패의 아조브스탈' 에페어워드우크라이나 2023 수상

우크라이나 아브조스탈 제철소.이미지 확대보기
우크라이나 아브조스탈 제철소.
우크라이나의 전쟁중에도 불굴의 생명력을 지속해온 아조브스탈 제철소가 ‘에페 어워드 우크라이나 2023’(Effie Awards Ukraine 2023)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아조브스탈은 우크라이나 격동의 시기 속에서도 강철을 강력한 상징으로 변화시키며 아조브스탈의 본질을 압축한 것이 수상 배경으로 작용했다.

‘불패의 아조브스탈’이란 아이디어는 2022년 마리우폴이 방어하는 동안 아조프스탈의 용맹함에서 영감을 받아 시작되었다. 이 운동은 우크라이나인들과 전 세계에 용기의 등불로 울려 퍼졌다. 아조프스탈 제철소의 전쟁 전 마지막에는 강철로 만든 독특한 팔찌가 상징적이 되어 전세계 44개국에서 판매되기에 이르렀다. 이 팔찌는 세계 인물들이 서로 착용하는 등 효과가 배가되어 3억 UAH 이상을 성금을 모금했다. 수익금은 우크라이나 드론 군대의 창설을 부채질했다.
우크라이나 억만장자 사업가인 리나트 아흐메토프가 추진한 스틸 프론트 군사계획의 일환인 메트베스트그룹의 관여는 송금 모금에 적극 동참했다. 이 그룹은 방탄조끼에서 차량에 이르기까지 필수 장비를 우크라이나의 방어에 사용하도록 도우면서, 20억 UAH 이상을 기부했다.

메트인베스트 그룹의 유리 리젠코프 대표는 아조프스탈의 상징적 중요성과 우크라이나 국내외의 압도적인 지지를 인정했다. 그는 유나이티드24, 그레스 토도르추크 등의 기업들도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우크라이나 방위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메트인베스트 그룹, 유나이티드24, 그리고 그레스 토도르추크의 협력은 "아조브스탈은 무적의 상징" 프로젝트를 탄생시켰다. SOVA는 팔찌 디자인을 만들었고, 노바 포쉬타는 배달을 용이하게 했고, 로제타는 판매를 관리했다.

에피 어워드 우크라이나의 "아조브스탈은 무적의 상징"에 대한 인정은 아조브스탈의 용기가 전 세계적에 울림으로 작용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아조브스탈의 강철을 상징적인 팔찌로 바꾼이 프로젝트는 우크라이나의 변함없는 정신을 대변한다.

이후에 팔찌는 우크라이나의 방어를 위한 지지를 결집하며 새로운 역사를 기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