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고가 중고수입차 판매 ‘벤츠 S클래스’ 1위…5060 선호↑

글로벌이코노믹

고가 중고수입차 판매 ‘벤츠 S클래스’ 1위…5060 선호↑

‘KB차차차’ 지난 1년간 7000만 원 이상 중고차 판매량 분석
사진=KB캐피탈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사진=KB캐피탈 제공.
KB캐피탈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 KB차차차가 지난 1년간 프리미엄 중고차(7000만 원 이상 중고차)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벤츠 S클래스가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캐피탈은 3일 작년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1년 동안 KB차차차에 중고차 매물로 등록된 7000만 원 이상 중고차 판매량과 순위, 성별, 연령별 조회수 데이터 등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판매량 1위는 벤츠 S클래스가 차지했다. 이어서 2위는 BMW 7시리즈, 3위는 벤츠 GLE 클래스, 4위는 BMW X5, 5위는 BMW X6로 나타났다. 7천만원대 이상 프리미엄 중고차 판매 TOP 5는 벤츠와 BMW 브랜드가 모두 차지하였다.

벤츠 S클래스는 2위 BMW 7시리즈 보다 약 2배 이상의 많은 판매량을 보이며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벤츠 S클래스는 럭셔리함과 브랜드 헤리티지 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뛰어난 승차감과 정숙성, 최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이다. S클래스의 평균 판매 시세는 약 1억824만 원으로 판매량 상위권 차량 중에서도 가장 높은 시세를 기록했다.
해당 시세는 최고급 라인인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S클래스가 포함되어 전체 S클래스 평균 판매 시세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벤츠 S클래스의 연령별 조회수를 살펴보면 다른 상위권 차량 대비 5060세대 조회수가 37.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5060세대의 높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벤츠 S클래스가 주는 성공의 아이콘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해당 세대의 니즈에 부합한 것으로 보여진다.

2위를 차지한 BMW 7시리즈는 벤츠 S클래스와 함께 프리미엄 플래그십 세단의 양대 산맥을 이루는 차량이다. 벤츠 S클래스가 최상의 안락함과 정숙성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BMW 7시리즈는 플래그십 세단임에도 불구하고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을 함께 강조한다.

BMW 7시리즈의 평균 판매 시세는 약 7518만 원으로 다른 상위권 차량 대비 낮은 시세를 기록했다. 이는 감가 폭이 상대적으로 높은 20년식 미만 모델의 매물이 많아 평균 판매 시세 하락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연령별 조회수에서는 벤츠 S클래스 대비 3040세대 조회 비중이 6.5% 높아 S클래스 보다 젊은 층에서 선호한 것으로 보여진다.

판매량 3위, 4위는 각각 벤츠 GLE 클래스와 BMW X5가 차지했다. 두 모델은 모두 준대형 SUV로 넉넉한 공간, 고급스러운 실내, 첨단 주행 보조 시스템을 갖춰 패밀리카는 물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수요층에서 선호도가 높다. 평균 판매 시세의 경우 BMW X5는 8570만원으로 벤츠 GLE 클래스 대비 약 87만원 높게 나타났으며, 조회수도 BMW X5가 약 31% 더 높았다.

TOP5 차량중 벤츠 GLE와 BMW X5는 3040세대 조회수가 약 68%에 이르며 해당 연령대에서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두 개의 모델이 패밀리카의 성격과 고급 SUV라는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5위는 BMW X6 모델이다. BMW X6는 4위인 BMW X5 모델과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BMW X6는 쿠페형 루프라인 디자인을 적용한 스포티한 SUV로 강력한 퍼포먼스를 중시하는 개성 있는 소비자층에게 어필하는 모델이다.

연령대별 조회수 데이터를 보면 20대는 11.6%, 30대는 27.4%로 2030세대에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X6는 쿠페형 디자인으로 트렁크 공간이나 2열 헤드룸은 다소 희생되었지만 강렬한 외관 디자인과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으로 젊은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고 있다.

KB캐피탈 관계자는“KB차차차에서는 16만대 이상의 국산 및 수입차 매물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들의 다양한 구매 니즈를 충족할 수 있다”며 “특히, 딜러들이 엄선한 KB스타픽 차량의 경우 차량의 주요 정보와 특징을 한 줄로 확인할 수 있어 구매 시 참고가 가능하다”고 했다.

한편 KB차차차는 KB금융그룹의 대표 금융 플랫폼인 KB국민은행 스타뱅킹 내 자동차 테마 서비스에서도 KB차차차의 차량 관리, 시세 조회, 내 차 팔기 등 다양한 서비스가 연계되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홍석경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