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유통환경은 인터넷 전자상거래 발전 등 IT산업의 진전은 물론, 시장개방과 외국 자본의 투자 확대 등과 맞물리면서 상품개발과 자본력, 기업경영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않으면 시장지위는 언제나 상실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과거 10년 전 유통전문가와 정부가 예측했던 대책을 뛰어 넘는 놀라운 도전과 반응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통산업의 균형적 발전과 구조적인 변화를 전제로, 환경변화에 대응 할 수 있는 정책 제시와 전략설정은 다양한 경영주체들에게 있어 중요한 과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21세기 유통업계는 ‘업태창조’와 ‘가치소비’라는 새로운 화두가 진행되면서 시장경쟁우위 확보를 위하여 상권개발과 점포 확장, 업태개발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급속한 유통산업 구조개편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아가는 기업가정신과 새로운 브랜드가치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려는 소비자들의 감성적 소비증가 추세를 활용하려는 기업전략들이 일치하면서 다양한 프리미엄급 상품과 유통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국내 유통산업의 구조적인 환경변화는 향후 한국 국가산업에 엄청난 위협인 동시에 새로운 도전의 기회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전략적 모색이 과거 어느 시점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한국유통산업에서 대형유통과 중소유통 간의 양극화현상이 경제성장에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예측을 오랜 기간 주장하던 것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자영 슈퍼마켓과 소상공인들은 매년 30% 이상 도산되면서 창업과 폐업을 반복하는 등 생존위기에 처해 있으나, 이에 대한 특별한 대책과 연구가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는 1970년대 일본 Voluntary Chain(VC)형 가맹점사업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슈퍼마켓의 발전과 성장목적인 VC본부의 소매지원시스템(Retail Support System)을 도입하여 슈퍼바이저(Supervisor)를 리테일 카운슬러(Retail Counseller)로 발전하려는 소매점 지원프로그램(Retail Support Program)의 도입에는 지금까지도 전문가적인 이해가 부족하였습니다. 따라서 상호 연대의식과 협력정신으로 가맹점이 안심하고 경영할 수 있는 볼런터리 협동조합형 가맹점사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말았습니다.
이제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원하든지, 원하지 않든지 간에 새로운 일대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대형유통기업은 시장규모의 한계와 매출부진으로 성숙단계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돌파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경영능력이 뒤떨어지는 중소유통산업은 매출과 이익이 감소되면서 번번히 정부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실정으로 사회적 비용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한국유통산업은 종합예술이며, 빠르게 다가오는 미래충격에 대비하기 위하여 그 사명과 전략체계를 재정비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는 것 자체가 커다란 역사적 사명입니다. 개방화와 세계화 조류를 한국 경제와 유통산업 선진화를 촉진시키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중·소 유통산업분야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점을 정비하고 장점을 살려서 한국적인 독창성으로 정비하여야 합니다. 또한 정부는 동반성장을 위한 공정한 시장 경쟁여건 조성과 상생협력을 통해 새로운 국가비전과 희망을 찾는 노력들과 함께 중소상인들의 의식개혁이 동시에 유통현장에서 일어나야 합니다.
중소유통산업은 정부의 도움으로 중소공동도매물류센터를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직거래 확대와 유통단계 축소라는 원래 목적달성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중소유통산업의 치료대책을 위한 종합병동이 필요합니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서 현실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경쟁력 있는 대책이 강구되지 않으면 현실적인 어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급변하는 유통환경에서도 소비자의 소득 증대와 소비패턴이 빠르게 변화되면서 상품 결정요인과 선택기준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중소유통산업의 생존을 위해서는 레귤러 체인(Regular Chain)이 아닌, 중소 자영 수퍼마켓에 적합한 가맹점 사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중소수퍼마켓은 지역의 강점을 살려 '잃었던 고객'을 되찾는 성공적인 점포경영을 실현해야 합니다. 그러나 혼자 힘으로는 불가능하며, 종합병원역할을 하는 본부에 가입하여 상품과 물류, 교육・컨설팅 등 운영에 필요한 제반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필자는 우선 정부 통계자료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유통구조의 선진화 과제를 제시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위상과 정책변화, 중소유통업의 경쟁력제고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중소유통산업의 현황과 실태, 성공적 운영 사례 등을 분석하고 규명하여 구조적인 개혁과 소매업 조직화육성 등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소매점 사업운영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을 위한 사업관련 제반 매뉴얼과 온·오프라인사업의 융합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필자는 사반세기가 넘는 시간동안 유통산업현장에서 '있을 때에 잘해!'라는 신념과 국가경제와 중소유통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개발과 소상공인들에게도 희망을 찾아주어야 하겠다는 열정으로 달려 왔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능력이 부족하여 지금도 어려움에 처해 있는 중소상인들의 성원과 지금도 충고를 아끼지 않고 있는 선배제현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임실근 장안대학교 프랜차이즈경영과 겸임교수(한국수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전무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