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사설] 세계무역 위축 주범 공급망 경쟁

공유
0

[글로벌이코노믹 사설] 세계무역 위축 주범 공급망 경쟁

WTO의 예측 자료를 보면 올해 세계 화물무역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8% 늘어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WTO의 예측 자료를 보면 올해 세계 화물무역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8% 늘어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WTO의 예측 자료를 보면 올해 세계 화물무역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0.8% 늘어날 전망이다.

4월에 예상했던 1.7%의 반토막 수준이다. 무역이 줄어들면 각국 성장률에도 타격을 준다. IMF 분석에 따르면 공급망 분쟁으로 인한 무역마찰은 세계 각국 GDP를 7%까지 줄일 수 있다.
주요 원자재의 무역 제한이 기업의 생산 비용을 높이기 때문이다.

무역은 경제의 활성화 수준을 반영한다. 3분기 4.9% 성장률을 자랑하는 미국을 제외하면 유로권 등 국가 대다수는 인플레로 경기침체 국면이다.

여기에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하마스 간 충돌 등 지정학적 갈등도 자유무역을 가로막고 있다. 무역 대상국의 다양성은 줄어드는 반면 정치 성향이 비슷한 나라끼리의 무역은 확대 추세다.

UNCTAD에서 발표한 무역국 범위 지수를 보면 지난해 1분기 100 기준 올 1분기는 94.2다. 5.8%나 하락한 상태다. 다만 정치적 입장이 비슷한 나라끼리의 무역은 2.7% 상승한 것으로 나온다.

정치적 입장은 유엔에서의 투표 성향 분석자료를 기초로 한 것이다. 한마디로 무역도 마음에 맞는 나라끼리 하는 시대로 가고 있다는 결론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미국의 중국에 대한 첨단 반도체 수출 규제와 러시아에 대한 각국의 금수 조치 등이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1분기 기준으로 11.9%다. 이는 2년 전 같은 기간에 비해 2.7%p 하락한 수치다. 2분기에는 이게 11.6%로 더 떨어질 것이라는 게 UNCTAD 예측이다.

우크라이나의 EU에 대한 1분기 무역의존도는 1년 평균치와 비교해 20.5%p 상승했다.

러시아의 EU 의존도가 5.6%p 낮아진 것과 대조적이다. 반면 러시아의 중국 의존도는 3.7%p 상승했다. 중국 의존도를 줄이는 국가도 많다. 일본은 후쿠시마 오염수 배출로 배척을 받고 있다.

경제 안보와 밀접한 반도체의 경우 우호국끼리 뭉치는 추세가 뚜렷하다. 달라진 무역환경에 좌시할 수 없는 이유다.


김종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85kimjc@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