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표준협회,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화 연구 발표회 가져

공유
0

표준협회,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화 연구 발표회 가져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화 연구 발표회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표준협회이미지 확대보기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화 연구 발표회 참가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회장 강명수)는 지난 14일부터 양일간 제주에서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화 연구 발표회'를 개최하고 메타버스 표준에 대한 산학연 공동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국가기술표준원의 후원과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연구회의 참여로 개최된 이번 발표회에서는 '하이브리드 전시·컨벤션 서비스' '학습교육용 메타버스 인터페이스 표준화 개발' '교육용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 등 3종의 표준안 개발에 대한 연구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이들 표준은 향후 국가표준(KS) 제정은 물론 국제표준(ISO)으로도 제안해 글로벌 표준으로 제정할 계획이다.
최근 AR·VR·XR 등의 급속한 기술 발전과 융합에 힘입어 메타버스를 활용한 산업이 전 분야에 걸쳐 증가하고 있으나, 메타버스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분류·서비스 프로세스 등이 정립되어 있지 않았다. 이번 연구 발표회에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한 선행 표준 개발 필요성과 산업 지원을 위한 메타버스 서비스 표준협의체 구성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됐다.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정보서비스COSD(표준개발협력기관)로서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메타버스의 여러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표준화에 앞장서는 한편, 신규 유망서비스로 등장한 메타버스 서비스 산업의 고품질을 위해 장단기 표준화 로드맵 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박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oonp7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