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석유공사, 2년 연속 흑자 달성…역풍 속에서도 빛나는 실적

공유
0

석유공사, 2년 연속 흑자 달성…역풍 속에서도 빛나는 실적

매출 3조 2000억 원·영업이익 8000억 원·당기순이익 1788억 원 기록
유가 하락·고금리 지속 등 악조건 속에서도 흑자 행진 이어가

한국석유공사 전경.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석유공사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국석유공사가 유가 하락과 고금리 지속 등 악조건 속에서도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하며 괄목할 만한 실적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석유공사는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매출 3조 2671억원, 영업이익 8465억 원, 당기순이익 1788억 원을 기록하며 2022년 12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작년에도 이러한 기조를 이어갔다.
특히, 석유공사는 재정건전화위원회와 경영성과 극대화 태스크포스(TF) 등을 운영하면서 비용 절감, 비핵심 자산의 매각, 효율적 자금 운용 등의 노력을 기울여 실적 개선에 큰 도움을 받았다.

이러한 성과들은 석유공사의 자산가치를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석유공사는 지난해 자금관리 최적화와 투자회수 등을 통해 3688억 원의 차입금을 줄였다. 이를 통해 최근 3년간 감축한 차입금 규모는 1조7577억 원으로 늘어났다.

이번 차입금 감축은 향후 연간 915억 원의 이자 비용 절감과 당기순이익 개선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사업역량 강화와 경영 효율화로 재무 건전성을 높여 국민의 신뢰를 받는 공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석유공사의 2년 연속 흑자 달성과 긍정적인 사업 성과는 악조건 속에서도 꾸준한 노력과 전략을 통해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석유공사의 앞으로의 행보에 더욱 기대가 모인다.


이태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j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