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수혜지역 평택∙판교∙수원 ‘관심’

공유
1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수혜지역 평택∙판교∙수원 ‘관심’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사진=동문건설이미지 확대보기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 투시도 /사진=동문건설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정부 지원 강화가 올 초 연이어 발표되면서 주요 거점으로 지정된 평택∙판교∙수원이 인기를 누릴 전망이다.

정부는 지난 27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5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에 대한 종합지원방안을 논의했다. 이번에 진행된 5차 회의에서는 특화단지에 대한 종합지원방안을 포함 총 4건의 안건을 논의했는데,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등 4대분야의 올해 R&D 예산을 1조1011억원으로 증액할 계획을 밝혔다. 이는 전년(9976억원) 대비 약 10.4% 증가한 수치다.
또 지난 1월 정부는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에서 정부 추진체계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정부는 2047년까지 총 622조원의 민간 투자를 통해 조성될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축의 인프라, 인허가 처리, 투자유치 등에 대한 지원 강화 계획과 총 346만명의 직∙간접적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를 강조했다.

정부의 연이은 발표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조성 계획이 구체화되면서 조성 지역들이 위치한 경기 남부 분양시장에도 영향이 갈 전망이다. 실제로 정부의 지난 1월 발표 후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주요 거점으로 지정된 평택∙판교∙수원의 24년 2월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전월 대비 각각 12.3%, 6.1%, 9.2% 가량 증가했다. 해당 지역들은 추후 ‘반세권’ 입지가 예상돼 이 지역에 분양할 단지들을 눈여겨볼 만하다.

14일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동문건설은 이달 평택시 화양지구 6-2블록일원에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29층, 8개 동, 총 753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평택 화양 동문 디 이스트’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가 들어서는 평택에 위치해 있다. 단지는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외에도 원정∙포승국가산업단지, 포승2일반산업단지, 평택 포승(BIX)지구, 평택항(예정) 등이 가깝고, 포승∙현덕지구(예정), 자동차클러스터(예정) 등의 국가산업단지 개발이 예정돼 있어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전망이다.

금강주택은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일원에 ‘판교TH212’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11개 동, 총 212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판교TH212’는 고기리 계곡, 청계산, 광교산, 바라산자연휴양림 등이 가까워 쾌적한 자연환경을 일상에서 누릴 수 있다.

금호건설은 경기도 성남시 야탑동 일원에 ‘분당금호어울림 그린파크’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1층, 4개 동, 총 242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분당 금호어울림 그린파크’는 홈플러스, NC백화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과 성남아트센터, 탄천종합운동장까지 다채로운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HL디앤아이한라는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일원에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를 분양 중이다.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는 지하 1층~지상 최고 28층, 2개 동, 총 285세대 규모로 구성된다. 단지는 도보 3분 거리의 광교저수지를 비롯, 광교공원과 광교산 등산로의 초입에 위치해 산책과 등산 등을 즐기기에 용이하다.

조용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ycch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