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4>추세에 역행하는 투자는 깡통계좌로 가는 지름길

공유
2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4>추세에 역행하는 투자는 깡통계좌로 가는 지름길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기아차와 동화약품의 일간차트이미지 확대보기
기아차와 동화약품의 일간차트
이미지 확대보기
4월22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동부하이텍2우B 동부하이텍1우 써니전자 무림페이퍼 남선알미우 롯데관광개발
4월 22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에임하이 일신바이오 헤스본 아가방컴퍼니 안국약품 에이티세미콘 코오롱과학 에이티테크놀러지 삼륭물산 대창스틸 바른손 바이로메드

4월 22일 10% 이상 상승종목

테라셈 동부하이텍 우리기술 아이원스 인트론바이오 진매트릭스

주가에는 추세라는 것이 있습니다. 상승추세든 하락추세든 한 번 추세가 형성되면 그 방향은 쉽사리 바뀌지 않습니다. 더더구나 개미투자자들에게는 추세를 전환시킬 힘이 없습니다.

예시된 기아차와 동화약품 차트를 보면 추세에 역행하는 투자가 얼마나 위험하고 바보스러운 짓인지 알 수 있습니다.
기아차 차트를 보면 장기이동평균선 하단에서 짧은 반등과 긴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특히 초보 개미들은 “8만원이 넘게 가던 종목인데 더 떨어지겠어” 라며 지레짐작하고 덤비기 십상입니다.

일간차트만 봐도 무시무시하지 않습니까? 장기 이동평균선들이 주가 상단에 첩첩이 있는데도 많이 떨어졌다는 느낌만으로 매수하면 큰 낭패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기술적 분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돌파, 저항, 지지 세가지 중 저항이 대단한 종목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화약품은 이와는 반대입니다. 최근 급등한 영향이겠지만 장기와 중기 이동평균선이 완전한 정배열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아차와 정반대 이야기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중장기 이동평균선은 저항선이 아니라 지지선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더구나 지난 3월 초에 직전고점까지 돌파하며 상승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때나 덥석 사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전환하는 부근에 사지 못했다면 기다려야 할 종목입니다.

기다리는 조정을 오지 않는다는 말도 있지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종목 또한 아니지요.

아무튼 추세를 역행하는 투자는 깡통계좌를 만드는 지름길임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