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3>이동평균선 집중탐구(4)골든크로스는 시세 막바지인 경우도 많다

공유
5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23>이동평균선 집중탐구(4)골든크로스는 시세 막바지인 경우도 많다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세원셀론텍 일간차트이미지 확대보기
세원셀론텍 일간차트
5월 12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신세계 I&C 신화실업 에쓰씨엔지니어링 케이씨텍 세원셀론텍 세기상사 포스코플랜텍 씨아테크 금비 한국주철관
5월 12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나노신소재 아이원스 메타바이오메드 신일제약 에스텍파마 케이디씨 텔레필드 큐로홀딩스 엘오티베큠 대창스틸 로보스타 나라엠앤디 바이오싸인 대우SBI스펙1호 iMBC

5월 12일 10% 이상 상승종목

이오테크닉스 시공테크 원풍물산 원익QnC 비아트론 팅크웨어 뉴보텍 가희 광진실업 창해메탄올 베리스타 텍셀네트컴 AST젯텍 필델릭스

주식투자 책대로 하다 망한다는 게 실감나는 부분이 이동평균선 크로스 분석이 아닌가 합니다.

기술적 분석 책을 보면 골든크로스는 좋은 것, 데드크로스는 나쁜 것이라는 인식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초보자들이 저지르는 실수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골든크로스 나면 사고 데드크로스 나면 파는 매매행위입니다.
그렇다고 여기서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시세전환 신호로서의 기능마저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골든크로스는 강세로의 전환을, 데드크로스는 약세로의 전환신호로 가치는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의 추세나 이동평균선의 배열도등에 따라 달리 해석을 해야 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면 하락추세에 있는 역배열의 상태에서 골든크로스가 나면 오히려 매수보다는 매도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기선과 중기선의 골든크로스가 났어도 120일선이나 240일선 등 장기선의 저항을 받으며 하락전환하기도 합니다.

차트라는 게 투자 판단을 위한 지표 역할은 하지만 여기에 모든 것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면 굉장히 위험합니다. 더구나 어느 한 부분만 단편적으로 보게 되면 위험은 더 가중됩니다.

이동평균선 분석을 해도 한 가지에 치우치지 말고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해 투자결정을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더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시장이 우호적인지 아닌지, 추세의 방향은 어떤지를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