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미국 근원 PCE 물가 4.7% 연속 하락 인플레 피크아웃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공유
21

[속보] 미국 근원 PCE 물가 4.7% 연속 하락 인플레 피크아웃 뉴욕증시 비트코인 환호

미국 PCE 물가지수 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PCE 물가지수
미국의 5월 근원 PCE 물가가 4.7%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3달 연속 하락이다. 인플레 피크아웃의 기대에 뉴욕증시와 비트코인이 요동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30일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비 4.7%올랐다고 발표했다.이는 뉴욕증시예상치와 같은 것이다. 미국 근원 PCE 물가지수는 2월 5.3%에서 3월 5.2%, 4월 4.9% 그리고 5월에 또 4.7%로 내렸다. 물가의 정점통과 기대가 나오는 이유이다. 그동안 뉴욕증시에서는 나스닥 다우지수가 인플레 물가의 정점통과를 고대해왔다.
앞서 미국 상무부는 4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동월보다 6.3%, 전월보다 0.2% 각각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40년 만의 최대폭이었던 3월 상승률인 전년대비 6.6%에서 0.3% 포인트 떨어졌다. 전년 동월 대비 기준으로 PCE 가격지수 오름폭이 둔화한 것은 2020년 11월 이후 처음이다. 전월 대비 상승률은 3월 0.9%에서 0.2%로 대폭 줄어들었다. 변동성이 높은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전년 동월보다 4.9%, 전월보다 0.3% 각각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PCE물가지수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서 중점적으로 참고하는 물가지표이다. 그 오름폭이 1년 반 만에 3개월 연속으로 둔화된 것이다. 이는 연준의 긴축강도가 예상보다 낮아질 수 있다는 전망을 낳게 한다. 연준이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간주하는 근원 PCE 가격지수의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초 이후 처음 세 달 연속 둔화했다. 이 발표는 인플레이션이 3월에 정점을 찍고 서서히 내려오고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신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영화 '빅쇼트'의 주인공으로 유명한 마이클 버리 사이언자산운용 대표가 올 하반기부터 물가상승률이 낮아지는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이 나타나며 미 연방준비제도(연준)가 금리인상과 양적긴축(QT) 중단에 나설 가능성을 제기했다. 버리는 트위터에 "황소채찍 효과(Bullwhip Effect)가 소매업체들에서 일어나고 있다"며 "투자를 위해 알아볼 가치가 있으니 알아보라"고 말했다. 황소채찍 효과로 인한 디플레이션 파동 → 연말 소비자물가지수(CPI) 하락 → 연준의 금리인상과 QT(양적 긴축) 반전 → 사이클" 등을 예상햇다. '황소채찍 효과'란 소비자 수요의 작은 변화가 공급망 상위단계(소매업체·도매업체·제조업체·공급업체)로 갈수록 증폭되는 경제 현상을 말한다. 채찍을 휘두를 때 손목의 작은 파동이 큰 파동을 일으키는 것과 같아 흔히 '채찍 효과'라고 한다. 지난 주 미국 증시의 주요 지수가 급등한 것도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감 때문이다. 미시간대가 발표한 6월 기대인플레이션 확정치는 1년 기준으로 5.3%로 앞서 발표된 예비치 5.4%에서 0.1%포인트 하향됐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