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블랙 스완' 저자 나심 탈레브 "비트코인은 종양…제로 금리가 경제 손상"

공유
0

'블랙 스완' 저자 나심 탈레브 "비트코인은 종양…제로 금리가 경제 손상"

"MZ 세대, 경제 모르고 화폐의 시장적 가치 모른다" 비난

나심 탈레브(Nassim Taleb)가 미국의 0% 금리가 경제를 손상시키고 비트코인과 같은 거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사진=트위터이미지 확대보기
나심 탈레브(Nassim Taleb)가 미국의 0% 금리가 경제를 손상시키고 비트코인과 같은 거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사진=트위터
「블랙 스완」의 저자 나심 탈레브(Nassim Taleb)가 미국의 0% 금리가 경제를 손상시키고 비트코인과 같은 거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고 디크립트와 마켓 인사이더 등 다수 외신이 이날 보도했다.

나심 탈레브는 이날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의 통화 정책에 대해 "금리가 제로 상태에 머물면서 거품을 만들고 세계 경제에 피해를 입히고 비트코인과 같은 종양을 만들고 있다"고 꼬집었다.
전 옵션 거래자 탈레브는 "제로 금리에서 ... 장기간 동안 경제에 해를 끼친다. 거품을 만들고 비트코인과 같은 종양을 만들고 존재해서는 안되지만 15년 동안 존재했던 헤지 펀드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 베스트 셀러 작가인 탈레브는 이전에 비트코인을 "전염병"에 비유하고 "저금리의 구식 제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운, 위험, 불확실한 확률을 탐구한다.

그는 40세 미만인 밀레니얼과 Z세대인 MZ세대는 성장한 연방 금리 환경 때문에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해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경제 구조를 파괴한 디즈니랜드의 15년, 14년 반을 보냈다. 생각해 보라. 금리는 없다. 따라서 40세라고 하는 [...] 사람은 시장 경험이 없다. 그들은 화폐의 시간적 가치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말했다.

탈레브는 "그래서 이제 우리는 정상적인 경제 생활로 돌아가야 한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할인율과 같은 것이 있었다는 것을 기억한다. 투자는 현금 흐름을 벌어야 했다. 이러한 모든 개념은 새로운 세대에서 벗어난다"고 말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탈레브는 암호화폐에 빠져 있었고 그 자신도 일부 소유하고 있었다. 지난 2020년 4월, 그는 레바논 사람들에게 국가의 금융 시스템을 돌아다니기 위해 "암호화폐를 사용하라!"고 말했다.
탈레브는 미국 연방 정부가 금리를 너무 많이 인하했으며 결국 사회는 그 결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준은 2008년에서 2015년 사이에 연방기금 목표금리를 0~0.25%로 유지했으며 글로벌 금융 위기 동안 초저금리를 적용했다. 연준은 코로나-19 건강 위기에 대응해 2020년 3월 다시 금리를 거의 0에 가깝게 인하했다.

다음 주 미국 정책 입안자들은 경제 활동을 둔화시켜 인플레이션을 낮춘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22년의 다섯 번째 금리 인상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