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버핏 '2022년 최고의 명언 10가지'…"최고 투자는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

글로벌이코노믹

버핏 '2022년 최고의 명언 10가지'…"최고 투자는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

비트코인과 주식 시장 '도박' 비난…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이조스 칭찬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은 지난해 비트코인을 가치 없다고 일축했고 주식 시장 도박을 비난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은 지난해 비트코인을 가치 없다고 일축했고 주식 시장 도박을 비난했다. 사진=로이터
전설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은 지난해 비트코인을 가치 없다고 일축했고 일론 머스크와 제프 베이조스를 칭찬했으며 주식 시장 도박을 비난했다.

92세의 이 투자자는 버크셔 해서웨이의 최고경영자로서 곧 은퇴할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잘못된 금융을 보고하는 회사들을 비난하고, 사람들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으로 자신을 개발하라고 권고했다.

버핏은 버크셔의 연례 주주 서한, 연례 회의, 찰리 로즈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다음은 2일 마켓인사이더가 명확성을 위해 가볍게 편집한 버핏의 '2022년 최고의 명언 10가지'다.
1. 버핏은 그의 오랜 사업 파트너이자 버크셔의 부회장인 찰리 멍거를 지칭해 "찰리와 나는 주식을 고르는 사람이 아니다. 우리는 사업을 고르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2. "공손하게 말하자면 수익에 대한 기만적인 '조정'은 주식이 상승함에 따라 더욱 빈번해지고 기발하게 됐다.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나는 강세장은 부풀려진 강세장을 낳는다고 말하고 싶다."

3. "가르침은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나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키고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찰리는 이 현상을 '오랑우탄 효과'라고 부른다. 만약 여러분이 오랑우탄과 함께 앉아서 여러분의 소중한 생각 중 하나를 그것에게 조심스럽게 설명한다면, 어리둥절한 영장류지만 더 명확하게 생각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다."

4. 버핏은 주식을 사업의 일부로 간주한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나는 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길 것임을 안다. 그렇다고 내가 모든 사람들을 다 이기는 것은 아니야. 하지만 당신이 사고 있는 것에 대해 올바른 교훈을 마음에 가지고 있다면 게임은 매우 매우 쉽다"고 말했다.

5. "우리는 후임자를 배치했지만, 그는 준비운동을 하지 않고 있다. 나는 연장 근무 중이지만 밖에 있어요."

6. "일론 머스크는 제너럴 모터스, 포드, 도요타, 그리고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이 모든 사람들과 맞서고 있으며, 그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고 그는 승리하고 있다. 그것이 미국이다. 꿈도 꾸지 못할 거야. 놀랍다."

7.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실제로 일어났다. 만약 그들이 뉴욕에서 시애틀로 가는 차를 타고 오마하에 들렀다면, 그는 '이 아이디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말했을 것이다. 나는 '행운을 빈다, 제프'라고 말했을 것이다." 버핏의 이 말은 아마존이 온라인 서점에서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의 기술 거인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을 의미했다.

8. "때때로 주식 시장은 상당히 투자 지향적일 때도 있고, 거의 완전히 카지노나 도박장일 때도 있다. 지난 몇 년간 월스트리트의 지원을 받아 아주 특별한 수준으로 존재했다."

9. "만약 당신이 전 세계 비트코인을 모두 소유하고 있다고 말하고 25달러에 제안했다면, 나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았을 것이다. 어떻게 해서든 당신에게 그것을 되팔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10. "인플레이션에 대한 최선의 방어책은 여전히 개인 소득 능력이다. 지금까지 최고의 투자는 단연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