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머스크, 도지코인 소송에서 내부자 거래 혐의로 피소

공유
0

머스크, 도지코인 소송에서 내부자 거래 혐의로 피소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CEO)가 도지코인 투자자들이 제기한 집단 소송에서 내부자 거래 혐의로 기소됐다. 사진=로이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CEO)가 도지코인 투자자들이 제기한 집단 소송에서 내부자 거래 혐의로 기소됐다. 사진=로이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 경영자(CEO)가 도지코인 투자자들이 제기한 집단 소송에서 내부자 거래 혐의로 기소됐다고 로이터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머스크는 암호화폐 도지코인을 조작해 수십억 달러의 손해를 입혔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밤 맨해튼 연방법원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도지코인 투자자들은 머스크가 트위터 게시물, 유료 온라인 인플루언서, 2021년 NBC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 출연 및 기타 '홍보 스턴트'를 이용해 자신이나 테슬라가 관리하는 여러 개의 도지코인 지갑을 통해 수익성 있는 거래를 했다고 주장했다.

투자자들은 머스크가 지난 4월 트위터의 파랑새 로고를 도지코인의 시바견 로고로 교체한 후 약 1억 2400만 달러의 도지코인을 판매해 도지코인 가격을 30% 상승시킨 사례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고소장에 따르면 머스크는 '고의적인 카니발 바킹(carnival barking, 행사에서 후원자를 유지하려고 시도하는 사람), 시장 조작 및 내부자 거래 과정'을 통해 투자자를 속이고 자신과 회사를 홍보한 혐의를 받고 있다.

머스크는 지난해 10월 트위터(X 홀딩스)를 인수했다. 그는 또한 로켓 및 우주선 제조업체인 스페이스X(SpaceX)와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 테슬라를 운영하고 있다.

포브스지에 따르면 투자자들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인 머스크가 2년 동안 의도적으로 도지코인 가격을 3만6000% 이상 끌어올렸다가 폭락시켰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지난해 6월 시작된 소송에서 제안된 세 번째 수정 고소장에 최근의 혐의를 포함시켰다.
머스크와 테슬라는 지난 3월 두 번째 수정 소장에 대해 '공상적인 허구의 작품'이라며 기각을 요청했고, 5월 26일에는 또 다른 수정 소장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은 머스크와 테슬라의 변호사 알렉스 스피로는 1일 논평을 거부했으며, 투자자의 변호사는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성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de.kim@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