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계정, 1년간 15만7000개 생성

공유
0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계정, 1년간 15만7000개 생성

[글로벌이코노믹 김수환 기자] 다음카카오는 20일 중소사업자를 위한 모바일 비즈니스 플랫폼 ‘옐로아이디’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그간의 성과를 인포그래픽으로 공개했다.

지난 2014년 8월 20일 정식 오픈한 옐로아이디는 카카오톡에서 고객과 친구를 맺고 채팅방에서 실시간 1:1 상담은 물론 각종 소식을 메시지로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1년간 가장 효율적인 모바일 고객 관리 솔루션으로 효과를 입증했으며, 최근에는 오프라인 서비스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와 연결하는 020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떠오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옐로아이디는 그 성과를 입증하며 총 15만7000개의 계정이 생성되었으며, 860만여명의 사용자가 평균 2.6개의 옐로아이디와 친구를 맺으며 약 2200만개의 친구관계를 형성했다.

이를 통해 총 1억건의 메시지가 발송됐고 약 2.5억건의 1:1 대화가 오고간 것으로 집계됐다.

옐로아이디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업종은 패션, 병원, 뷰티 관련 업종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에게 옷이나 패션잡화, 뷰티 아이템 등의 신상품이나 최신 트렌드 등에 대한 정보를 자주 전하며 단골 고객 관리에 중점을 두고 운영하는 패션 및 뷰티 관련 옐로아이디가 많았다.

병원은 방문 전 예약 및 가격 문의 등 1:1 상담이 많은 업종인 만큼 옐로아이디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옐로아이디가 많이 개설된 지역은 강남, 부산, 일산, 동탄, 송도, 부천 등으로 주로 카페, 레스토랑, 쇼핑센터 등이 밀집한 번화가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가장 인기 많은 옐로아이디 TOP 5는 온라인 쇼핑몰 ​@고고싱과 @우체국 디자인·문화예술 교육 및 지식 공유 서비스 @디노마드, 유러피안 라이프스타일샵 @모던하우스,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가 차지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옐로아이디는 사업자에게 새로운 고객과의 만남을 위한 맞춤 마케팅 플랫폼을 열어주는 동시, 고객과의 손쉬운 1:1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도 창출하고 있다”며 “이런 다양한 연결의 확장이 일상생활에서의 편리함을 높여주는 생활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카카오는 옐로 아이디 스토어의 시범 서비스를 올해 4분기 중 마무리 하고 정식 버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김수환 기자 k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