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MBK 파트너스, 홈플러스 인수계약 체결…2년동안 1조원 투자

공유
0

MBK 파트너스, 홈플러스 인수계약 체결…2년동안 1조원 투자

[글로벌이코노믹 박인웅 기자] 국내 사모투자 전문운용사인 MBK파트너스는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 캐나다공무원연금(PSP Investments), 테마섹(Temasek) 등 공동투자자들(이하 MBK 파트너스컨소시엄)과 함께 7일 홍콩에서 테스코(Tesco PLC)로부터 홈플러스 지분 100%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 인수 총거래 대금은 7조2000억원(약 60억달러)로 그중 지분매입금액(equity value)은 5조8000억원(미화 49억달러)이다. 이는 아태지역에서 가장 큰 바이아웃(buyout) 거래다. 국내에서도 지금까지 단일 규모로 가장 큰 M&A(인수·합병) 건이다.
홈플러스는 국내에서 가장 큰 규모의 멀티채널 유통기업 중 하나다. 대형마트와 SSM(기업형슈퍼마켓)부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회계원칙(GAAP) 기준으로 홈플러스는 2015년 2월 28일 회계연도 마감에 총매출 8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7880억원에 달한다.

MBK 파트너스컨소시엄은 이러한 홈플러스의 시장 선도적 지위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앞으로 2년 동안 1조원에 이르는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김광일 MBK 파트너스 대표는 "홈플러스는 국내 유통업계의 선도기업으로서 업계 최고의 수익성을 실현하고 있는 우량기업일 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전망 역시 밝다"며 "MBK 파트너스는 코웨이, 네파, KT렌탈 등 소비재, 유통분야에서 성공적으로 기업 가치를 증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홈플러스 직원들은 물론 노동조합, 협력사,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생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회사경영진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인웅 기자 parkiu7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