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뉴스초점] 러시아 터키 왜 싸우나? 전투기 격추는 동족 살상에 대한 터키 투르크족의 분노 "또 격추할 것"

공유
1

[뉴스초점] 러시아 터키 왜 싸우나? 전투기 격추는 동족 살상에 대한 터키 투르크족의 분노 "또 격추할 것"

러시아 터키 간  분쟁의 핵심에는 투르크 족이 있다 .시리아내 투르크 족에 대한 러시아의 공습이 터키의 반발을 사게 된 요인이다. 투르크 족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러시아 터키 간 분쟁의 핵심에는 투르크 족이 있다 .시리아내 투르크 족에 대한 러시아의 공습이 터키의 반발을 사게 된 요인이다. 투르크 족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김재희 기자] 전투기 격추 사건으로 까지 비화된 러시아 터키의 갈등의 핵심 이유는 시리아에 살고 있는 투르크멘족이다.

러시아가 지난 9 월 부터 시리아 내 IS 를 척결한다면서 시리아 공습을 하면서 시리아내에 있는 투르크멘족을 공격하면서 두 나라 사이에 긴장이 형성됐다.
시리아 투르크멘족은 러시아의 전투기 공습으로 큰 피해를 입었다.

러시아는 IS를 공격한다고 하면서 틈틈히 투르크멘 족에게도 공습을 했다.

이 공습으로 투르크멘족 이 다수 희생됐다.

시리아에 살고있는 투르크멘족은 시리아 정부군에 대항하여 싸움을 벌이고 있다.

정부군 입장에서 보면 시리아 반군인 셈이다. .

시리아 정부군을 돕고 있는 러시아로서는 반군 격퇴가 내부 목표일 수 밖에 없다.
투르크멘족은 터키의 주력 종족인 투르크족과 친척관계다 .

터키입장에서는 러시아가 터키의 친척을 죽이고 있다는 생각를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터키가 러시아 전투기에 혐오감을 갖는 진짜 이유다.
김재희 기자 tiger8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