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재용, '운명의 날'…각계 "한국경제 위기 헤쳐나갈 기회 줘야" 호소

공유
0

이재용, '운명의 날'…각계 "한국경제 위기 헤쳐나갈 기회 줘야" 호소

삼성전자 전체 수출 28%·증시 시총 37% 차지..."고용창출과 R&D투자로 국가경제 기여 기회 줘야"
재계 "코로나 극복, 선도역할 기회 줘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12월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1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12월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관련 파기환송심 10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선고가 18일 예정된 가운데 재계와 업계는 이 부회장 선처를 호소하는 입장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국내는 물론 세계 초일류 기업 삼성전자를 진두지휘하는 이 부회장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심지어 일반 시민들까지 나서서 1년간 수형 생활을 한 이 부회장에게 기업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지난 17일 탄원 성명을 통해 "삼성이 우리 경제에 차지하는 역할과 무게를 고려하면 당면한 코로나 19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 경제 생태계의 선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 부회장에게 오너십을 발휘할 기회를 줘야 한다"고 밝혔다.

삼성은 한국 전체 수출의 28%, 증권거래소 시가총액의 37%(1월 8일 기준)를 차지한다. 그만큼 삼성 리더십 부재가 미칠 파장은 경제계 전반에 클 수 있다.

이에 앞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도 지난 15일 "이 부회장에게 기회를 줘야 한다"는 취지의 탄원서를 서울고법에 제출했다. 박 회장이 2013년 8월 대한상의 회장에 취임한 이후 기업인 재판과 관련해 탄원서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회장은 "이 부회장을 오래 봐왔고 삼성이 사회에 끼치는 무게감을 생각할 때 이 부회장에게 사회에 기여할 기회를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탄원서를 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2018년 이 부회장과 문재인 대통령 방북에 수행하는 등 각종 국내외 경제현장에서 함께 하면서 자신이 느낀 점을 마지막까지 가다듬으며 마감 시간까지 심혈을 기울여 탄원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2017년 2월부터 1년 가까운 구속 수감과 5년 넘게 이어진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적잖은 대가를 치렀고 그동안 삼성그룹의 의사결정도 많이 지체됐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고법 형사1부는 이날 오후 2시 5분 이 부회장에 대한 파기환송심 선고 공판을 진행한다. 지난 2019년 대법원이 사건을 파기환송한 이후 500여일 만에 내려지는 최종 선고다.

앞서 이 부회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에게 그룹 경영권 승계 등을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뇌물을 건넨 혐의 등으로 2017년 2월 기소됐다.

이 부회장 측은 박 전 대통령과 최서원에게 건넨 금품은 박 전 대통령의 직권남용적 요구에 의한 수동적 지원이고 위법·부당한 직무 집행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주장해왔다.

이 부회장은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았으나 2심에서 유죄 액수가 낮아지며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이후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항소심이 무죄로 판단한 일부 액수를 유죄로 봐야 한다며 사건을 파기환송했다.

지난해 말 진행된 결심공판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이 부회장에게 징역 9년을 구형했다.

법조계에서는 삼성 준법감시제도가 실제 양형 사유로 반영될지 여부를 최대 쟁점으로 꼽는다. 또 삼성이 박 전 대통령과 최씨에게 제공한 뇌물의 성격을 어떻게 판단할 지도 쟁점이다.

이 부회장은 최후 진술 당시 "이제는 준법을 넘어 최고 수준의 투명성과 도덕성을 가진 회사로 만들겠다"라며 "제가 책임지고 추진하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