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세는 구하기 힘들어, 빌라는 덩달아 가격 올라 '귀하신 몸'

공유
0

전세는 구하기 힘들어, 빌라는 덩달아 가격 올라 '귀하신 몸'

서울 단독·다세대·연립주택 등 매매건수 지난해 12월 6209건 전달보다 24% 급증
전세계약 건수는 2.8% 감소…아파트·전세 가격 동반상승에 수요자들 매입 선택

서울 은평구 신축빌라 분양현장. 사진=김하수 기자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은평구 신축빌라 분양현장. 사진=김하수 기자
서울 지역의 다세대·연립주택 등 빌라의 가격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아파트 매매‧전세 가격이 고공행진을 멈추지 않는 가운데 아파트보다 낮은 가격대의 빌라를 매입하려는 실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지역 빌라의 전·월세 거래량(계약건수)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매매 거래량(매매건수)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부동산 플랫폼 다방이 최근 국토교통부 실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12월 단독(다가구)·다세대·연립주택의 전·월세 거래량은 총 1만 4567건으로 집계됐다. 앞달인 11월의 1만 4983건과 비교해 2.78% 줄어든 수치인 동시에 지난해 월별 거래량 가운데 최저치이다.

특히, 전세 거래량의 감소 폭이 컸다. 지난해 12월 전세 거래량은 8474건으로 전월 대비 4.99% 줄었든 반면, 월세는 6093건으로 0.48% 소폭 늘어났다.

자치구 별로 살펴보면, 서울 25개 구 중 16개 구의 전·월세 거래가 위축됐다. 감소 폭이 가장 큰 지역은 123건의 중구로, 전월(159건)보다 22.64% 줄었다. 은평구(18.73%), 금천구(17.81%)도 감소 폭이 컸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매매 거래량은 총 6209건을 기록하며, 전월(5022건)보다 23.64% 증가했다. 지역구별 매매 거래량에서 서울 25개 구 중 단 3개 구를 제외하고 모두 상승했다.

최대 증가 폭을 보인 곳은 영등포구(163건)로 전월(83건) 대비 96.39%나 뛰었다. 이어 강남구(86→141건), 광진구(154→249건), 종로구(77→124건) 순으로 매매건수가 늘어났다.
이같은 빌라건물의 가격 상승에 전문가들은 지난해 새 임대차법 시행으로 아파트 시장에서 전세 물건이 줄어 거래마저 감소한데다 수급 불균형에 따른 가격 상승에 심리적 압박을 받은 전세 수요자들이 매매로 전환하는 움직임이 늘면서 비(非)아파트 시장으로 가격 상승 현상이 확산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다방 관계자는 “연이은 집값 상승세에 불안감을 느낀 젊은 무주택자들이 비교적 낮은 금액의 빌라 시장으로 넘어오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정부가 주택공급 확대 방안의 하나로 추진 중인 공공재개발 사업도 최근 서울 다세대‧연립가격 상승 불길에 기름을 붓는 형국이다.

공공재개발에 따른 개발 기대감으로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까지 공공재개발사업 후보지 인근 다세대주택 매입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도 동작구 흑석2, 영등포구 양평13·14, 강북구 강북5구역 등 공공재개발 후보지 8곳을 1년 동안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는 등 사전 차단에 나섰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는 실거주 목적 외 일정 규모 이상의 주택·상가·토지 등을 거래할 때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서울 강북구 미아동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지난해 말 공공재개발 후보지 얘기가 나왔을 때부터 구역 내 다세대 집주인들이 도로 매물을 거둬들이면서 매물이 자취를 감췄다”면서 “최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이후에도 실거주 목적의 매수 문의가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처럼 부동산 투자심리가 아파트에서 빌라·다세대로 옮겨 붙고 있지만 ‘묻지마 투자’는 경계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했다.

지난해부터 공공재개발 추진 지역에서 기존 주택을 허물고 빌라를 짓는 ‘지분 쪼개기’ 움직임이 급증하면서 ‘물딱지(입주권이 생기지 않는 주택)’ 피해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도시정비업계 관계자는 “공공재개발 구역 내 빌라 매입 시 해당 물건의 권리산정기준일(정비사업에 따른 건축물을 분양받을 권리를 정하는 기준일)을 잘 살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앞서 계약을 했더라도 권리산정기준일까지 등기를 신청하지 못한 경우 현금청산 대상이 돼 입주권을 받지 못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지난해 서울 빌라 전월세,매매 거래량 추이. 자료=다방이미지 확대보기
지난해 서울 빌라 전월세,매매 거래량 추이. 자료=다방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