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P4G 정상, 서울선언문 합의…파리협정 실천 방안"

공유
0

문 대통령 "P4G 정상, 서울선언문 합의…파리협정 실천 방안"

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논의 결과물인 '서울선언문' 채택 합의를 공식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주재한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정상 토론세션에서 "각국 정상, 국제기구 대표들은 이틀 간의 정상 세션을 통해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다시 한 번 공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시민사회, 기업, 미래세대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약속하는 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상들은 기후위기가 환경문제만이 아니라 경제, 사회, 안보, 인권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라는 데 동의했다. 코로나19 역시 녹색회복을 통해 극복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녹색회복은 지구 온도가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하자는 파리협정을 실천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해부터 기후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각국의 야심찬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제출이 이어지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국제사회 노력에 더해져 이번 회의를 통해 강화된 민관 협력이 다가오는 11월 제26차 기후변화 당사국 총회를 성공적으로 이끌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들은 또, P4G가 유엔 주도의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 노력을 보완해왔다는 점에 동의했다"며 "앞으로 물, 에너지, 식량 및 농업, 도시, 순환경제, 금융, 지자체의 역할 강화, 포용적이고 공정한 전환 분야에서민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아가 기후행동 확산을 위해 시민사회의 참여와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우리는 기업이 ESG를 지금보다 더 중요하게 여길 것을 촉구한다"며 "경제·사회 구조 전반을 저탄소 방식으로 전환해야 미래 세대가 생존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