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일정 5주 연기...당내 판세 바뀔까

공유
0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일정 5주 연기...당내 판세 바뀔까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본경선에 진출한 6명의 후보가 1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본경선에 진출한 6명의 후보가 1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19일 대선후보 경선 일정을 5주간 연기하기로 결정해 향후 경선 판세 변화가 주목된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선관위원장은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 회의를 마치고 "당초 정해진 8월 7일부터의 지역순회 일정을 초반부는 4주, 후반부는 5주 연기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 선관위원장은 경선 일정 연기 배경에 대해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과 도쿄 올림픽, 추석 연휴기간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8월 7일 대전·충남에서 시작하는 첫 순회경선은 9월 4일로, 9월 5일 서울에서 종료하기로 했던 마지막 순회경선은 5주 뒤인 10월 10일로 미뤄졌다.

이 때 과반득표자가 없으면 최종 후보는 10월 중순께 결선투표에서 선출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당헌에는 대선후보 선출은 선거일 180일 전까지 하되 상당한 사유가 있으면 당무위원회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현재 당내 지지율 1위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선거캠프 관계자는 "이재명 후보는 선당후사의 자세로 경선 연기 결정을 존중하고 따르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지사를 추격하는 5명의 경선후보는 추가로 주어진 5주를 반전의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김철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ch005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