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바이오로직스, 美 엔졸리틱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DMO 계약

공유
0

삼성바이오로직스, 美 엔졸리틱스 코로나19 항체치료제 CDMO 계약

코로나19, HIV의 단일항체치료제 세포주 개발부터 IND까지 일괄 지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엔졸리틱스와 CDMO 계약을 맺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이미지 확대보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엔졸리틱스와 CDMO 계약을 맺었다. 사진=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엔졸리틱스와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엔졸리틱스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단일항체치료제와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단일항체치료제에 대해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 물질 생산, 임상시험계획신청(IND) 지원까지 엔드투엔드(end-to-end) CDMO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엔졸리틱스가 개발 중인 다른 항체치료제에 대한 계약도 논의할 예정이다.

엔졸리틱스는 인공지능(AI) 플랫폼을 기반으로 바이러스 내 변하지 않고 보존되는 특정 부분을 공략해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는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CDO 연구개발(R&D) 센터를 통해 엔졸리틱스의 세포주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임상 물질 생산은 인천 송도의 본사에서 이뤄진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CDMO 엔드투엔드 서비스를 통해 엔졸리틱스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높은 품질의 서비스와 전문성으로 신약 개발 속도를 높여 전 세계 환자들에게 신속히 치료제가 공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우라프 찬드라 엔졸리틱스 최고운영책임자(COO)는 "단일항체치료제 개발, 생산, 제조에 대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고려해 이번 협업을 결정했다"며 "단일항체치료제의 성공적인 임상과 개발 소요 기간 단축을 통해 적시에 환자들이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