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에 우뚝 서다" 현대차그룹···'올해의 차' 시상식 휩쓸어

공유
1

"세계에 우뚝 서다" 현대차그룹···'올해의 차' 시상식 휩쓸어

올해의 차만 '6개' 수상···경쟁력 입증해
현지 언론들의 좋은 호평은 판매량에도 긍정적 영향 끼쳐

현대차·기아 양재 사옥 전경. 사진=현대차그룹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기아 양재 사옥 전경.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올해 세계 각국에서 진행하는 주요 '상'들을 휩쓸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세계 각국의 주요 자동차 시상식에서 경쟁업체들과 모델들을 제치고 압도적 수상 실적을 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자동차 선진시장으로 알려진 북미와 유럽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거의 수상하며,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했다.

부문 별 12개 상 휩쓸어, 아이오닉5 주역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와 지역 자동차 단체, 전문 매체들이 선정하는 10개 시상식 중 6개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현대차그룹은 부문별로도 총 12개의 상을 휩쓸었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각 국가와 지역의 자동차 전문가로 구성된 단체가 선정하는 5개 시상식(전 세계·북미·유럽·캐나다·독일) 중 3개에서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현대차의 엘란트라(한국명 아반떼)와 아이오닉5가 각각 북미와 독일에서 '올해의 차'에 선정됐고, 제네시스 GV80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에 이름을 올렸다. 왓카, 카앤드라이버, 탑기어, 모터트렌드, 오토익스프레스 등 5대 자동차 전문 매체가 발표하는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도 현대차그룹은 3개 매체의 최고상을 거머쥐었다.

현대차의 i20 N과 아이오닉5는 각각 탑기어와 오토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로 뽑혔고. GV70은 모터트렌드가 선정한 '올해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에 올랐다.

올해의 차에 선정된 현대차그룹 차종을 살펴보면 전기차, 고급차, SUV가 주를 이뤘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처음 탑재한 아이오닉5는 독일과 오토익스프레스의 '올해의 차' 최고상을 받았다. 기아 EV6는 톱기어의 '올해의 크로스오버'와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에 각각 선정됐다.

기아는 쏘렌토와 텔루라이드가 왓카와 카앤드라이버의 SUV 우수차종에 뽑히면서'SUV 명가'의 명성을 지켰다.

연이은 수상, 판매량 증대에 기여하기도


잇따른 수상 실적과 현지 언론들의 좋은 호평은 판매량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에서는 SUV 모델과 제네시스, 친환경차 판매가 큰 폭으로 성장률을 기록하며, 올해 누적 실적 기준으로 최고 기록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차종별로는 현대차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 쏘렌토 등 SUV 모델이 인기를 끌며 현지 판매가격도 끌어올리고 있다. 미 자동차 시장조사기관 트루카에 따르면 현대차 11월 평균 판매가격은 대당 3만3861달러로 전년 대비 11.4% 상승. 기아는 3만1386달러로 12.8% 상승하며 전체 신차 평균 거래가격 상승폭(8.6%)을 상회하는 수치를 기록했다.

11월까지 기아와 제네시스가 미국에서 최다 판매 기록을 경신하면서 현대차그룹의 11월 미국 시장 점유율을 9%로 전망된다. 이 추세가 이어지면 현대차·기아가 연간 기준 처음으로 혼다를 제치고 미국 5위 완성차 업체에 오를 것으로 업계관계자들은 내다보고 있다.

유럽시장에서도 영향력을 점점 확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유럽 승용차시장 규모 1위와 2위인 독일과 영국에서 친환경차를 중심으로 판매를 크게 늘리면서 유럽시장 전체 점유율이 상승했다. 유럽자동차공업협회(ACEA)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10월까지 판매실적은 각각 42만7015대와 43만525대로 합산 시장점유율 8.6%를 기록하며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 BMW와 일본 완성차 업체 도요타를 제치고 점유율 4위를 달리고 있어, 내년 시장 전망을 밝게했다.

실제로 글로벌 판매량에서 현대차그룹은 505만대를 기록,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549만대), 스텔란티스(504만대)와 함께 3위 자리를 놓고 경합 중이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