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바이오엔텍·화이자, 오미크론용 백신 임상 시작

공유
0

바이오엔텍·화이자, 오미크론용 백신 임상 시작

18세 이상 55세 이하 성인 대상 임상시험
성인 약 1400명에 백신의 안정성·효능 확인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연합뉴스
바이오엔텍과 화이자가 25일(현지시간) 오미크론을 표적으로 하는 새로운 코로나19 백신의 임상시험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임상시험은 코로나19 백신의 안전성과 내약성 및 면역원성을 평가하기 위함이다. 18세 이상 55세이하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3개 군(코호트)으로 나눠서 진행된다.
성인 약 1400명을 대상으로 백신의 안정성과 효능 등을 확인한다.

3개의 군 중 첫 번째 코호트는 바이오엔텍과 화이자의 백신을 2회 접종한 사람 615명을 대상으로 오미크론 표적 주사를 1회 또는 2회 접종받는다. 두 번째 코호트는 백신을 3회 접종한 사람 600명에게 현재 백신 또는 오미크론 표적 백신 1회 용량을 접종받게 되며, 마지막으로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사람 200명의 코호트에는 오미크론 백신을 3회 접종한다.

임상 및 실제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백신 접종자와 부스터샷 접종을 받은 사람은 오미크론에 대한 높은 수준의 보호가 유지되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바이오엔텍 최고경영자(CEO) 우구어 자힌은 "오미크론 변이는 백신에 의한 질병의 보호 능력을 이전 변이에서 관찰된 것보다 더 빠르게 약화시킨다"며 "이번 임상은 오미크론에 대해 기존과 유사한 수준의 보호를 달성하지만 보호 기간은 더 긴 변이체 기반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자의 백신 연구개발 책임자인 카트린 유는 "바이러스에 대한 경계를 유지하려면 사람들을 높은 수준으로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파이낸셜타임스(FT)에서는 "이번 오미크론 맞춤 백신에 대한 서양 제약사의 첫 임상시험이며, 향후 바이오테크와 화이자의 오미크론용 백신 제조 계획에 영향을 끼칠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한편 양사는 2022년에 코로나19 백신 40억 도스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개량 백신이 필요한 경우에도 생산량이 변경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한바 있다.


김태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