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러시아군, 이란제 드론 우크라 투입…하이마스 대응수단 되나?

공유
0

러시아군, 이란제 드론 우크라 투입…하이마스 대응수단 되나?

우크라이나군이 하르키우에서 격추한 이란 샤헤드-136 추정 드론의 날개 부분.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우크라이나군이 하르키우에서 격추한 이란 샤헤드-136 추정 드론의 날개 부분. 사진=연합뉴스
러시아가 이란제 드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에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과 같은 첨단 무기에 대응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러시아군이 최근 우크라이나군이 탈환한 동북부 하르키우 지역에서 이란제 자폭드론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로디온 쿨라긴 크라이나 제92기계화보병여단의 포병사령관 대령은 WSJ에 "지난주 하르키우 진지에 이란제 '샤헤드-136'이 나타나기 시작했다며 그가 속한 여단이 활동하는 작전 지역에서만 152㎜ 자주포 2대와 122㎜ 자주포 2대, BTR(병력수송장갑차) 2대를 파괴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지난달 실전 투입에 앞서 드론으로 미국이 제공한 155㎜ M777 곡사포를 타격하는 등 시험을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이란제 드론의 존재는 현지 당국과 서방도 공식 인정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지난 13일 하르키우주에서 러시아군이 운용한 이란제 드론을 격추했다고 밝히며 러시아어로 표기된 드론의 부품을 공개했는데 날개 부분이 샤헤드-136과 동일했다.

영국 국방부도 지난 14일자 현황 분석에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처음으로 이란제 드론을 배치하고 최전방 인근에서 전술적인 타격을 수행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상황을 종합하면 현재까지 이란 드론은 주로 우크라이나군이 최근 수복한 하르키우 지역에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쿨라긴 대령은 다른 지역에서 러시아군은 압도적인 포병화력을 지녔지만 하르키우 지역에서는 상황이 달라 드론에 의존하기 시작했다는 해석을 내놨다.
전략컨설팅업체 '레드 식스 솔루션'의 스콧 크리노 최고경영자(CEO)는 "샤헤드-136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고속기동포병로켓시스템(HIMARS·하이마스) 같은 첨단 무기시스템에 대응할 수단이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샤헤드-136의 존재는 의심의 여지 없이 우크라이나의 작전 계획을 바꾸고 있다"며 "샤헤드가 목표물을 추적하면 멈추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