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일부터 야구장·집회서 '노마스크'…버스·택시 예외

공유
0

내일부터 야구장·집회서 '노마스크'…버스·택시 예외

오는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 2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에서 많은 시민 및 외국인 관광객이 거리를 지나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오는 26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된다. 23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에서 많은 시민 및 외국인 관광객이 거리를 지나고 있다. 사진=뉴시스.
26일부터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전히 해제된다. 지난 5월 '50인 이상' 밀집된 장소를 제외하고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된 데 이어 '50인' 기준도 없어지는 것이다. 약 1년 5개월 만에 실외 마스크 의무가 모두 사라지는 셈이다.

2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26일부터 실외마스크 착용 지침과 관련해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나 공연, 스포츠경기 등의 관람객이 50명이 넘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한다'는 규제가 사라진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는 국내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한 첫해인 2020년 10월13일 시작됐고 지난 5월2일부터는 '50인 이상 집회·공연·경기'만 제외한 실외에서 마스크 의무를 해제했다.

이로써 이번 가을 프로야구(포스트시즌)를 비롯해 야외 공연, 대규모 집회 등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된다. 산책로나 등산로, 야외 체육수업, 야외 결혼식, 지하철 야외 승강장, 놀이공원 등에서도 마스크 없이 즐길 수 있다.

다만 방역당국은 밀집 상황에서는 실외라도 마스크를 착용해달라고 권고한다. 실외 마스크 권고 대상은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 ▲고령층, 면역저하자, 미접종자 등 고위험군 및 고위험군과 밀접 접촉하는 사람▲ 사람들이 많이 모인 가운데 함성·합창·대화 등 비말(침방울) 생성이 많은 상황 등이다.

실내 마스크의 경우 코로나19와 계절독감(인플루엔자) 겨울 동시 유행 가능성 등을 고려해 착용 의무는 당분간 더 유지하면서 추가 논의를 이어갈 방침이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모든 실내장소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다른 주요국은 의료시설과 일부 대중교통에서만 실내 마스크를 의무로 두고 일반적인 실내 장소에서는 모두 풀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는 자문위에서 유행 상황, 근거, 완화 기준과 시기 등을 추가로 논의하기로 했다"며 "여러 우려와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전지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gee787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