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그룹, 차량 도난 이슈 소송 확대 "현실로"

공유
0

현대차그룹, 차량 도난 이슈 소송 확대 "현실로"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시에 이어 두번째 소송 제기

차량 절도의 주요 대상이 되고 있는 기아의 쏘울. 사진=기아이미지 확대보기
차량 절도의 주요 대상이 되고 있는 기아의 쏘울. 사진=기아
현대자동차그룹의 차량 도난 사건이 미국내 사회문제로 번지면서 미국내 시당국들이 하나둘 현대자동차그룹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최근 미국 현지언론들에 따르면, 위스콘신주 메디슨 커먼 카운슬(Madison Common Council)도 현대자동차그룹에 대한 소송 방침을 밝혔다. 지난 9일 소송을 제기한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시에 이어 두 번째로 미국내 각 지역정부들의 현대자동차그룹을 상대로 한 소송이 이어지면서 현대자동차그룹 차량들의 도난 사건이 걷잡을 수 없이 확대되고 있다.
마이클 하스(Michael Haas) 메디슨 커먼 카운슬 변호사는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차량 제조업체를 조사하고 있다"면서 "이번 문제는 확실히 공공 안전의 위험으로 차량 제조업체가 책임을 지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도난사건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앞으로 몇주안에 관련 데이터를 법원에 제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숀반스 메디슨 경찰서장은 "지난해 7~8월 여름철에 비해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도난 차량은 270% 증가했으며 도난 차량의 45%가 기아와 현대차 브랜드"라고 지적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며 사태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미국내 도시들이 현대자동차그룹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하며 사태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현대자동차 측은 이모빌라이저 미탑재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 보안 문제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지만 관련 문제가 진정되지 않고 더욱 확대되면서 새로운 해결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차량 피해 뿐만 아니라 차량이 2차범죄에 이용됨으로써 관련 피해까지 보상해야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이모빌라이저 미탑재 차량이 2010년부터 제작된 차량에 해당되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이 보상을 실시할 경우 막대한 자금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에 따라 법원의 구체적인 판결이 나오게 되면 현대자동차그룹의 큰 경제적 피해를 안겨줄 것으로 보인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