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효성티앤씨, 바이오사업에 1조 투자…신사업 추진 속도

공유
0

효성티앤씨, 바이오사업에 1조 투자…신사업 추진 속도

베트남 정부 효성 부탄다이올(BDO) 프로젝트 투자 승인
2026년 상반기 연 5만t 규모 바이오 BDO 생산 및 판매

(왼쪽부터) 쩐홍하 베트남 부총리와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베트남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푸미 2공단에서 열린 바리우붕따우성 비전선포식 및 투자승인서 수여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효성이미지 확대보기
(왼쪽부터) 쩐홍하 베트남 부총리와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베트남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푸미 2공단에서 열린 바리우붕따우성 비전선포식 및 투자승인서 수여식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효성
효성티앤씨가 바이오 사업에 1조원을 투자한다.

효성티앤씨는 지난달 30일 베트남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푸미 2공단에서 열린 바리우붕따우성 비전선포식 및 투자승인서 수여식에서 베트남 바리우붕따우성 정부로부터 '효성 부탄다이올(BDO)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승인서를 받았다고 3일 밝혔다.
효성티앤씨는 친환경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소재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총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0만t의 바이오 BDO 생산 공장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효성티앤씨는 우선 2026년 상반기부터 연산 5만t 규모의 바이오 BDO 생산 및 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BDO는 스판덱스 섬유를 만드는 PTMG의 원료 등에 사용되는 화학 소재다. 바이오 BDO는 사탕수수나 옥수수 등에서 나오는 당을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제조해 석탄 등 기존의 화석 원료를 100% 대체한 제품으로 친환경 소재 시장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투자로 효성티앤씨는 베트남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스판덱스 공장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원료부터 섬유까지 수직계열화를 통해 바이오 스판덱스 일관생산체제를 갖추게 된 것은 세계 최초다.

효성티앤씨는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공장에서 생산된 바이오 BDO를 기반으로 남부 호치민시 인근 동나이 공장에서 PTMG를 제조하고 이를 활용해 동나이 스판덱스 공장에서 바이오 스판덱스를 양산한다.

조현준 회장은 "기존 화석 원료를 친환경 원료로 전환하는 바이오 사업은 100년 효성의 핵심 주축이 될 것"이라며 "바이오 BDO와 바이오 스판덱스 일관생산시스템을 기반으로 글로벌 친환경 시장 공략을 강화해 효성의 프리미엄 브랜드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h13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