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롯데, 계열사 온라인몰 통합 ‘옴니채널’ 신설...온라인사업에 3조 투입

공유
0

롯데, 계열사 온라인몰 통합 ‘옴니채널’ 신설...온라인사업에 3조 투입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 통해 “2022년까지 매출 20조원 달성 목표”

롯데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롯데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김형수 수습기자] 롯데가 8 계열사의 온라인몰을 통합해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 신설한다. 롯데쇼핑은 통합 쇼핑몰을 운영하며 계열사 사이의 경계와 ·오프라인의 구별을 뛰어넘는 옴니채널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는 15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롯데 e커머스사업본부 전략 비전 소개 간담회에서 계열사 오프라인 조직에서 온라인 조직을 분리해 통합한 ‘e커머스(commerce) 사업본부 오는 8 신설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백화점, 마트, 홈쇼핑, 면세점 계열사별로 온라인몰을 운영해왔다.
롯데쇼핑은 ‘e커머스 사업본부 맡아 통합 온라인몰을 운영하며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 롯데는 온라인 사업에 3조원 가량을 투자하고,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추진해 옴니채널을 구현할 예정이다.

롯데는 고객 구매 이력과 계열사별 물류 배송 시스템을 통합해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으로 옴니채널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롯데는 3800만명의 멤버스 회원과 1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롯데는 계열사 별로 보유한 고객들의 구매 데이터를 모아 ·오프라인 계열사 구별 없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회원들의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1:1 마케팅 등을 실시해 개인 맞춤형 쇼핑 환경을 조성한다. 11000여개의 오프라인 채널을 배송 거점으로 활용해 계열사 간의 경계를 뛰어넘는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예약 배송, 실시간 배송 등의 서비스를 확대하고 옴니채널 체험 매장, 무인점포도 늘려나간.

더불어 롯데는 AI(인공지능) 플랫폼 기반의 보이스(Voice) 커머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보이스 커머스는 고객이 대화를 나누며 상품을 추천받고, 구입도 있는 쇼핑 형태다.

롯데쇼핑 강희태 대표이사는롯데는 롯데닷컴 합병을 시작으로 신성장 동력인 온라인 사업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옴니채널 완성을 위한 롯데 만의 O4O 전략을 통해 2022년 까지 매출 20조원, 업계 1위를 달성하겠다 말했다.


김형수 수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