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쏟아지는 '빼빼로데이' 마케팅…편의점 5社5色 차이점은?

글로벌이코노믹

쏟아지는 '빼빼로데이' 마케팅…편의점 5社5色 차이점은?

기획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나아가 '라방' '숫자 마케팅' 등 이색적으로 진화
GS25는 대규모 물량으로 준비한 '힘내라 대한민국 하나더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사진=GS25이미지 확대보기
GS25는 대규모 물량으로 준비한 '힘내라 대한민국 하나더데이' 행사를 개최한다. 사진=GS25
편의점들이 소중한 사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빼빼로데이’(11월 11일)를 앞두고 관련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GS25는 상품 1200여 개, 경품 3만여 개, 프로모션(판촉 행사) 약 30종 규모의 ‘힘내라 대한민국 하나더데이’를 오는 30일까지 개최한다.

GS25는 행사 상품을 월평균(올해 1~10월 행사 상품 수 기준) 대비 약 34% 늘렸다. 행사 종류도 ‘1+1’ ‘2+2’ 행사, 덤 증정 등 다양하다.

‘텔레토비’ 캐릭터를 활용한 기획 상품 20종도 눈길을 끈다. 텔레토비 행사 상품을 구입하고 GS&POINT를 적립하면 ‘더팝’ 앱에 스탬프가 생성된다. 스탬프를 5개 모으면 텔레토비 그립톡이나 봉제인형을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요기요’ ‘카카오톡 선물하기’ ‘G마켓’ ‘옥션’과 협업해 마련한 경품 행사와 할인 행사도 있다. ‘여기어때’의 숙박 상품권을 주는 스탬프 판촉 행사도 준비됐다.

박상욱 GS25 마케팅팀 팀장은 “고객들의 우울한 일상 타파를 위해 역대 최대 혜택 행사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미니스톱은 초콜릿과 빼빼로 상품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격 할인 행사를 벌인다. 사진=미니스톱이미지 확대보기
미니스톱은 초콜릿과 빼빼로 상품을 대상으로 다양한 가격 할인 행사를 벌인다. 사진=미니스톱


미니스톱도 다양한 가격 할인 행사와 함께 빼빼로데이 상품을 판매한다.

미니스톱은 카드사와 연계한 50% 할인 행사를 벌인다. 오는 10일까지 미니스톱에서 BC카드, 농협카드, 하나카드를 사용해 롯데빼빼로 10품목 중 4개 이상 살 경우, 50% 할인(1회 최대 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11일과 12일에는 롯데빼빼로와 페레로로쉐 초콜릿 가격할인 행사를 실시한다. 롯데빼빼로 10중 8개 이상 구매 시 2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페레로로쉐 T3와 T5 5개 이상 구매 시 15% 할인을 누릴 수 있다.

미니스톱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롯데빼빼로 할인 판매를 한다. 8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모바일교환권 코너에서 미니스톱 선택 후 롯데빼빼로 4종을 사면 500원을 할인받을 수 있다.

‘미니과자선물세트’도 할인한다. 미니과자선물세트는 기존에 미니스톱 PB과자들로 구성돼 있던 선물세트로, 이번에 롯데빼빼로 3종 롯데과자 3종 미니스톱 베스트 PB과자 4종으로 새롭게 재구성됐다.

CU는 다양한 업계와 협업해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CU이미지 확대보기
CU는 다양한 업계와 협업해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을 출시했다. 사진=CU


시대의 변화에 따라 편의점 빼빼로데이 행사도 진화하고 있다. 타 업체와 협업 기획한 빼빼로를 출시하고, 라이브방송을 선보이고 제품 포장지에 친환경의 메시지를 담는다.

CU는 일상 속 즐거움을 선사하는 데 초점을 맞춰 ‘백배로데이’를 기획했다.

CU는 영화, 게임, 의류 등 다양한 업계와 협업해 빼빼로데이 기획상품 20여 종을 출시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온라인 전용 할인쿠폰과 핫팩이 동봉된 ‘BYC 빼빼로 패키지’, 빼빼로 3종과 메가박스 영화 2000원 할인쿠폰이 든 ‘CU 메가박스 빼빼로 쇼핑백’, 라인프렌즈와 손잡고 출시한 ‘카트라이더 빼빼로’, 곰표 브랜드의 캐릭터인 ‘표곰이’ 굿즈를 포함한 ‘곰표 빼빼로 기획세트’ 등이 있다.

또 CU는 지난 6일 CU의 인스타그램에서 라이브방송(이하 라방)을 개최하고 ‘위메프오 CU 배달 이용권’ 1만 원권 6900장을 판매했다. 이는 위메프 앱에 입점한 점포에서 빼빼로데이 기획상품을 살 수 있는 쿠폰이다. 이날 라방에서는 BGF리테일 소속 MD(상품 기획자)가 직접 출연해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 언박싱(상자 개봉)도 전개됐다.

세븐일레븐은 100여 종의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을 내놨다. 사진=세븐일레븐이미지 확대보기
세븐일레븐은 100여 종의 빼빼로데이 기획 상품을 내놨다. 사진=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도 100여 종의 기획 상품을 선보이고 빼빼로데이 맞이에 나섰다.

‘달고나 빼빼로’와 캐릭터 ‘미니언즈’를 굿즈가 포함된 빼빼로 세트를 단독 판매하며 페레로로쉐 초콜릿을 탑 모양으로 쌓은 ‘로쉐콘’을 2만 개 한정 수량으로 내놨다.

세븐일레븐은 ‘친환경’ 추세를 고려해 비닐 포장 대신 재활용 펄프 소재의 종이 띠지를 전국 점포에 배부했다. 이에 빼빼로데이 기획상품은 “고맙습니다 그대, 덕분에”, ‘000님께 전합니다’ 등 감사 문구가 담긴 종이 띠지로 포장돼 있다.

오는 14일까지 인기 빼빼로 9종과 페레로로쉐 15종에 대해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제휴카드(BC, 우리, 하나카드)로 1만 원 이상 결제 시 30% 현장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카카오페이(머니)로 1만 원 이상 결제하면 30%를 페이백(환급)해 준다. 롯데 빼빼로를 구매하고 ‘세븐앱’에서 스탬프를 적립한 2만 명을 추첨해 초코빼빼로 모바일 상품권도 지급한다.

이마트24는 '11'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차별화에 나섰다. 사진=이마트24이미지 확대보기
이마트24는 '11'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차별화에 나섰다.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혜택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뉴노멀’ 전략을 내세웠다.

이 회사는 11월 11일과 모양이 비슷한 빼빼로를 주고받는 날로 알려진 빼빼로데이의 개념을 확장해 달콤한 상품, 1자 모양 상품을 행사의 중심에 끌어왔다.

이마트24의 전국 21개 애플 정품 액세서리 판매 매장은 오는 11일까지 현대카드로 ‘Apple 펜슬’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11%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달 23일까지 프링글스 5종을 구매 시 이마트24 모바일 앱 통합 바코드를 스캔하면 상품 1개당 1개의 스탬프가 생성된다. 이 스탬프를 5개 모은 고객에게 행사 참여 버튼이 생성되고 클릭 시 프링글스 캠핑용 랜턴 5000개를 선착순 증정하는 행사에 자동 응모된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