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ESG 워치]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확산 방안

공유
0

[ESG 워치] 한국형 기업의 사회적 책임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확산 방안

문형남 국가ESG연구원 원장
문형남 국가ESG연구원 원장
지역사회공헌 인정제(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Community)는 지역사회의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공공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지역사회가 인정해주는 제도이다. 세계적으로 기업과 기관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로 사회공헌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지역 기반의 공유가치 창출을 위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를 시행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주관하고 있어서 복지 관련 기관들에는 많이 알려져 있는데, 일반 기업에는 아직 다소 생소하다. 지난해에 한국사회복지협의회는 대한경영학회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학술대회 발표를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들에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를 널리 알리고 있으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관련 포럼·학회·협회 등 단체와 협약을 늘려서 회원 기업·기관들에 인정제 참여를 독려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SG와 지역균형발전 관점에서 지역사회공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우선, 지역균형발전은 선진 국가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갖고 있는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지방자치단체(지자체)·비영리단체·시민사회단체 등 모든 이해당사자가 적극적으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정부는 적극적인 정책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고, 지자체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비영리 및 시민단체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지역균형발전 선진 국가를 위해 정부·지자체·비영리단체·시민사회단체 등의 역할론을 국가경영 관점에서 제시하고자 한다. 지역균형발전은 국가 전반적인 경제 발전과 지역 간 격차를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지자체·비영리단체·시민사회단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아래는 국가경영 관점에서 이들의 역할론을 제시한 것이다.

중앙정부는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예산배분을 통해 지방정부가 지역발전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지역발전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제도와 체제를 마련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인력과 예산 등을 지원해야 한다. 지방정부 및 지방의회, 기타 지방자치단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들의 역할을 적절하게 조정하며, 그들의 노력을 효과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지자체는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지역발전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지역의 특성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역발전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효과적인 예산집행과 성과관리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다양한 지방 민간단체, 지방 기업, 지역주민 등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이들의 노력을 유도하며, 협력을 통해 지역발전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비영리단체는 지역발전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와 봉사활동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지역민들의 의견 수렴과 지원체계 개선 등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며,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추진해야 한다.

ESG,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기업사회공헌활동 등으로 3축 구성을 통한 생태계를 조성해 경제발전과 함께 사회발전 견인체 역할을 할 수 있다. ESG는 기업의 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경영에 대한 평가를 의미하며, 기업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기업이 지역사회에 직접적인 참여를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지역사회공헌 활성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이는 지역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최근에는 기업들이 ESG 관점에서 지역사회공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기업은 인적 자원과 자금, 기술 등을 활용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문형남 국가ESG연구원 원장(숙명여대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사)지속가능과학학회 공동회장)